2024-04-25 20:04 (목)
국가보훈처, 정부 3.0 위한 규제개혁 추진
국가보훈처, 정부 3.0 위한 규제개혁 추진
  • 박기운
  • 승인 2017.04.27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기운 경남서부보훈지청 보훈과
 우리는 뉴스나 신문기사로 ‘규제’라는 말을 심심찮게 접한다. 가령 규제가 심해 경제가 타격을 입었다던가의 큰 부분부터 우리 일상의 소소한 부분까지 규제로 불편함을 느낀다는가 하는 것들로 규제는 먼 나라 얘기는 아닌 것이다.

 규제는 국민과 기업의 활동에 제한을 가하는 일체의 행정 조치를 말하는데 이에 정부는 국민과 경제를 아우르는 규제개혁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고 가시적인 성과도 있었다. 국가보훈처에서는 정부 3.0 구현을 위한 올해 정부의 민생안정 및 경제활력 회복의 규제개혁 중점추진 방향에 발맞춰 보훈대상자의 편익증진 및 불편해소를 통한 권익확대와 기업체 의무고용부담 완화를 규제개혁 중점 추진 방향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보훈대상자의 권익확대를 위한 규제개혁 추진과제는 참전 명예수당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산정 시 소득공제, 응급진료비 지급신청 구비서류 간소화 등 6건을 개선할 예정인데 상반기 중에 완료될 예정인 3개의 추진과제를 알아보고자 한다.

 첫 번째 국민기초생활 소득 산정 시 참전 명예수당 소득공제 범위를 확대코자 한다. 기존 1인 가구 12%인 소득공제 범위를 15%까지 확대해 생계유지가 어려운 참전유공자들의 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될 기회를 늘리고, 국가를 위해 헌신한 저소득 고령 참전유공자의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할 예정이다.

 두 번째 전상군경 등의 응급진료 시 필수적으로 제출하던 응급진료 의무기록사본을 앞으로는 진료비 내역서상 응급의료관리료 부과로 응급진료임이 확인될 경우에는 제출하지 않아도 돼 그동안 직접 발급받아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했다.

 세 번째 제대(예정)군인이 위탁교육기관 접수 시 교육기관에 복무 기간 및 전역(예정)일을 확인할 수 있는 병적증명서, 전역예정증명서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했으나, 제대군인센터에서 교육대상자 검증 및 검증결과를 위탁교육기관에 통보하는 형태로 절차가 개선된다. 이에 제대군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불필요한 행정 낭비를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국가보훈처에서는 그 밖에도 보훈 급여금 등 지급확인원 발급 절차 개선, 서면신체검사 대상 확대, 기업체 자력 취업자 중 희망자 법정 고용인원 산정의 추진을 통해 대한민국을 위해 헌신하신 분들의 불편함을 해소해 나가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끝으로 생활 속 곳곳의 규제사항에 대해서는 인터넷 규제정보 포털 사이트 규제개혁신문고를 통해 언제, 누구라도 손쉽게 건의할 수 있으며 또한 규제정보를 한눈에 찾아볼 수 있으니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