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46 (금)
남해, 국내 최대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건립
남해, 국내 최대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건립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7.05.08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성렬 제2 사회부 국장
 따뜻한 남쪽 나라 보물섬 남해군(군수 박영일)에 지역경제 활성화 바람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대규모 사업들이 속속 협약식을 체결하는 등 지역민들이 기대감에 들썩이고 있다.

 이유인즉 경남의 최남단 보물섬 남해군에 국내 최대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석탄 가스화 복합발전소가 유치돼 양해각서 체결식을 가지자 지역민은 축제로 하루 내내 술렁거렸다.

 남해군은 지난달 28일 오전 11시 남해 군민체육센터에서 1천여 명의 군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남해 석탄가스화복합발전소(IGCC) 공동개발 양해각서 체결식을 가졌다.

 ☞*IGCC : 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석탄가스화복합발전).

 이날 협약 체결식은 조규일 경남도 서부부지사, 박영일 남해군수, 여상규 국회의원, 조환익 한국전력공사 사장, 김용진 한국동서발전 사장, 한찬건 포스코건설 사장, 정지택 두산중공업 부회장 등 회사의 실제 책임자들이 참석했으며 지역 주민 등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진행됐다.

 4개 참여 기업의 최고 책임자가 모두 참석해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다짐하는 등 남해 IGCC 발전 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과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나타냈다.

 이번 체결된 양해각서는 남해군 서면 중현리 일원에 건립되는 IGCC 발전 사업에 대해 참여 기업인 한국전력(가스화 기기 라이선스 공급), 동서발전(SPC 운영 및 발전소 운전ㆍ유지관리), 포스코건설(발전소 건설 총괄), 두산중공업(가스화 설비 공급)이 발전소 설립과 운영 등 각 역할과 비용 분담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이 명시돼 있어 향후 사업의 본격적인 시행을 위한 제반 준비를 마쳤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이에 대해 경남도와 남해군이 열과 성을 다해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약속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석탄가스화복합발전은 신재생에너지 11개 분류 중 신에너지로 분류된다.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 제2조 : 신에너지 3개 분야(석탄 액화ㆍ가스화, 연료전지, 수소에너지), 재생에너지 8개 분야(태양열, 태양광발전,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 에너지).

 석탄을 밀폐된 가스화 플랜트 내부에서 산소 및 수증기와 함께 고압으로 가연성 가스화한 뒤 정제해 가스터빈과 증기터빈을 구동하는 새로운 발전기술이다.

 기존의 석탄화력발전에 비해 발전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알려져 있다.

 또 석탄 가스화 후 발생되는 슬래그는 전량 건설용 자재로 재활용 가능하고 각종 대기오염물질의 배출 또한 대도시 인근의 LNG 가스 발전소 수준으로 배출돼 청정에너지 기술로 주목받는 발전소다.

 IGCC 발전 사업은 남해군의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핵심 사업으로 경남도와 남해군이 지난 2014년부터 포스코건설, 두산중공업 등과 함께 사업 검토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지난 2015년 7월 정부의 제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반영됐으며 석탄 가스화 기기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전력공사와 발전소 운영기술을 보유한 한국동서발전의 참여가 확정돼 사업추진이 최종 결정됐다.

 남해군은 그간 유가 하락과 경기침체 등 외부요인에 의해 다소 지연됐던 사업 이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향후 추진에 한층 더 발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군은 400㎿급 남해 IGCC 발전소에 1조 5천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이 발전소가 건립되면 전력발전기금 지원금 285억 원, 연간 10억 원 이상의 지방세 세수증대 효과와 함께 향후 연관 산업 활성화는 물론 앞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 조성까지 확대해 운영할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에 상당한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박영일 남해군수는 “남해 IGCC 발전 사업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정책에 부합하고 남해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으로 판단한다”며 “앞으로 사업추진이 발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해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 사업의 결실을 위해 5년여 불철주야 노력과 열정을 아끼지 않은 장명정 지역경제 과장과 관계부서 직원들에게 그간의 노고에 아낌없는 박수를 보낸다”며 직원들의 희생정신과 남해 사랑 마음을 높이 평가하고 치하했다.

 때를 같이해 분위기가 한층 고조되면서 “확실한 마무리만 남았다”며 다시 한번 관계부서 직원들은 파이팅을 외쳤다.

 한편, 남해군은 이번 사업을 조기에 착공해 마무리가 되면 지역민을 위한 제2, 제3의 대형 사업들이 줄줄이 착공되는 등 다시 한번 예전의 보물섬 남해로의 명성을 기대하면서 부푼 가슴을 설레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