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21 (목)
새 정부 출범 도ㆍ남해군 현안사업 챙기기
새 정부 출범 도ㆍ남해군 현안사업 챙기기
  • 경남매일
  • 승인 2017.05.10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실시된 조기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경남도와 일선 지자체는 10일 새 정부 출범에 발맞춰 지역 현안사업 챙기기에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 류순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새 정부 출범 첫날 오전 실ㆍ국ㆍ본부장이 참여하는 간부회의를 열고, 새 정부 국정과제에 경남의 이익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지시했다.

 류 권한대행은 “새 정부의 사업에 도의 이해관계가 적극 반영되고, 도의 주요사업이 국정과제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일자리 창출과 4차 산업혁명 대비, 양극화 해소에 대해 새로운 과제들을 적극 발굴하고, 국비 확보에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경남도는 대통령 당선자가 밝힌 지역의 발전 공약이 채택ㆍ반영될 수 있도록 새 정부를 중심으로 한 공약 이행 작업에도 주력하고 있다. 지자체의 살림은 사실상 중앙정부 예산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자치단체들의 이 같은 움직임은 당연하다. 남해군도 새 정부 출범에 발맞춰 지역 현안사업 챙기기에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 박영일 군수는 이날 정부세종청사를 찾아 국도 3호선 4차로 확장 건의 등 군의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박 군수는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4개 중앙부처를 잇따라 찾아 현안사업의 타당성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예산 확보 등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박 군수는 특히 국토교통부 관계자를 상대로 국도 3호선 4차로 확장의 당위성을 알리고 조속한 사업 추진을 건의했다.

 새 정부의 출범에 대응한 경남도와 남해군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실효적 결과를 이끌어 내기를 기대한다. 다만 현안 챙기기 과정에서 치적 쌓기에 불과한 단기성, 전시성 예산에 빠져들지 말아야 한다. 당장 눈앞의 효과보다는 급변하는 21세기에 지역사회가 지속 가능하게 발전을 할 수 있는 장기비전을 담은 정책들에 총력을 기울이길 바란다. 또 지역 출신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한 예산정책협의회 등 간담회를 열어 다각도로 예산확보에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