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43 (목)
우리는 청렴한 경찰이다
우리는 청렴한 경찰이다
  • 문경모
  • 승인 2017.05.10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경모 창원중부경찰서 중앙파출소 순경
 ‘우리는 조국 광복과 함께 태어나 나라와 겨레를 위해 충성을 다하며 오늘의 자유민주사회를 지켜온 대한민국 경찰이다. 우리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고 사회의 안녕과 질서를 유지하며 모든 국민이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도록 해야 할 영예로운 책임을 지고 있다. 이에 우리는 맡은 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하며 우리가 나아갈 길을 밝혀 스스로 마음에 새기고자 한다.’ 이것은 경찰헌장의 전문 내용이다. 경찰헌장이란 경찰청이 행정안전부의 독립 외청으로 새롭게 출범한 1991년 8월 1일 경찰 본분을 다해 정의사회 구현, 사회 안녕과 질서를 유지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새로운 경찰상을 정립하고자 경찰이 마땅히 해야 하는 실천덕목을 친절한 경찰, 의로운 경찰, 공정한 경찰, 근면한 경찰, 깨끗한 경찰이라는 5가지 항목으로 구체화해 새롭게 제정한 것이다.

 경찰헌장이 추구하는 5가지 경찰상은 현재 경찰활동의 근간이 되며, 경찰공무원이라면 누구나 가장 기본적인 실천규범으로 여기며 실천해 나가야 한다.

 우리 사회가 빠르게 발전하고, 변화하면서 경찰의 역할은 더 이상 단순히 범죄를 수사하고 범인을 검거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정보통신매체의 발달과 112신고 총력대응체제 구축 등으로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분야에 관여하고 있으며 국민으로부터 다양한 치안서비스 요구에 직면해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 개개인마다 스스로 생각하는 올바른 경찰상도 과거와 달리 다양하고 구체화 됐는데 경찰헌장이 추구하는 5가지 경찰상은 우리 국민들이 요구하는 경찰에 대한 청렴도의 척도가 됐다고 볼 수 있다. 국민들은 더 이상 금품을 주고받지 않는 것이 청렴한 것이라는 생각을 넘어서 국민 개개인이 나름대로 생각하는 올바른 경찰상에 경찰이 만족할만한 수준이 됐는지에 따라 경찰의 청렴도를 판단하고 결정한다.

 국민들은 경찰이 민원응대 시 좀 더 친절하기를 바라고, 불법과 불의에 타협하지 않고 정의롭기를 바라고, 공정하게 처리해주기를 바라고, 매너리즘에 빠지는 것을 경계하고 항상 성실히 발전하기를 바라며, 항상 타의 모범이 되기를 바란다.

 국민들이 힘들고 간절하게 도움이 필요할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경찰이기 때문에 국민의 입장에서 경찰은 ‘최후의 보루’라고 생각하고 ‘다른 누구보다 경찰만큼은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라고 믿으며 실천해 줄 것을 요구하며 기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어떤 기관보다 경찰이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거나 불미스러운 일로 실망시키게 될 경우에는 더 쓴소리를 하게 되는 것이다.

 경찰헌장만큼 경찰 정신을 가장 잘 드러내는 문장은 없으며, 경찰의 청렴함을 표현하는 문장도 없다. 국민이 원하는 경찰상 확립이 곧 국민이 믿음을 갖고 신뢰할 수 있는 청렴 경찰상의 확립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명심하고 우리 경찰이 스스로 경찰헌장의 내용을 다시 되짚어보고 마음에 새겨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