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9:09 (금)
정치는 말 아닌 행동으로 하라
정치는 말 아닌 행동으로 하라
  • 경남매일
  • 승인 2017.05.16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우상 명리학자ㆍ역사소설가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을 인용하지 않더라도 인간은 다른 동물과 달리 ‘사회적’이고 ‘정치적’이다. 정치가 왜 필요한가? 그것은 국민을 잘살게 하기 위해서이며, 국민을 괴롭히고 못살게 만들기 위해 정치가 있는 것이 아니다. 고려와 조선왕조 시대에도 그랬고, 해방 후에도 내내 정치한다는 사람들은 국민에게 실망과 절망을 안겨 줬다. 물론 이승만이 없었으면 오늘의 대한민국이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고, 유엔의 도움이 없었다면 6ㆍ25전쟁에서 살아남을 수도 없었을 것이다. 박정희가 없었다면 한국의 경제가 오늘과 같은 번영은 찾기 어렵고, 지금도 아프리카의 빈민국과 같을 것이고, 아시아의 빈민국 ‘미얀마’처럼 됐을 것이 아니었을까 싶다. 그러나 이승만이나 박정희나 권력의 주변에는 일부 고약한 정치인들이 있어 발전해 나가는 정치를 망쳐놓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은 어떤가? 은근히 또는 노골적으로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가증스러운 정치인이 있는가 하면 선거 때만 되면 일부 후보자(대통령, 국회의원 등)는 실천 불가능한 공약을 쏟아놓기도 해 국민을 의아하게 만들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자신의 득표만을 위해 교언영색(巧言令色)을 일삼는 후보자가 혹여 정계에 진출했다고 해도 과거의 사례처럼 국민에게 실망을 주는 경우도 있다.

 정치인이라면 국민에게 할 말과 하지 말아야 할 말을 잘 가려서 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고 자신에게 이득(득표)이 된다고 판단되면 무슨 말이라도 쏟아내고 있는 경우도 더러 있다. 김정은은 핵과 미사일로 대한민국을 연일 위협하고 있지만 어느 정치인은 방어용 사드 배치에도 애매한 태도를 취하면서 안보 불안감을 조성하기도 한다. 그 이면에도 북한을 포용할 의도가 있어 보인다. 그렇다면 과거 김대중, 노무현 정권 10년 동안 대규모 돈과 식량을 퍼주던 포용정책으로 얻은 것이 고작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 아닌가. 만일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포용정책을 다시 들고나온다면 공약에서 말한 국민통합은 말로 끝날 수밖에 없을 것이고, 이는 국론 분열로 이어질 것은 자명해 보인다. 국론 분열의 위험성은 역사에서 잘 보여주고 있다. 고려 인종 13년(1135)에 일어난 ‘묘청의 난’ 원인은 천도 문제로 국론이 분열돼 일어난 것이며, ‘이자겸의 난’ 역시 왕권은 추락되고 관료의 부패로 민심이 동요돼 일어난 것이며, 이때 금나라의 세력은 더욱 강화돼 언제든지 고려를 침략할 태세를 갖추고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풍수지리의 대가 묘청이 천도 문제를 들고나오면서 국론은 더욱 분열됐고, 천도를 반대하는 개경(개성)파 김부식과 서경(평양)파 묘청의 대립이 첨예화됐다. 묘청 일파는 서경 천도론을 강력하게 주장하면서 왕이 서경에 대화궁을 짓게 했고, 서경을 왕도로 삼을 뜻을 보이게 됐다. 그러나 김부식 일파의 강력한 반대로 서경 천도가 불가함을 간파한 묘청은 칭제건원(稱帝建元ㆍ국호는 大爲, 년호는 天開) 정벌론을 내세우고 반란을 일으켰다. ‘묘청의 난’으로 사회는 극도로 혼란하고 왕권은 추락해 정중부의 ‘무신의 난’을 일으키게 하는 원인이 됐다. 국론 분열이 어떤 상황을 초래하는지를 보여준 좋은 사례다. 10년 전 대선 막바지에 대통령 후보 한 사람이 표를 얻기 위한 욕심으로 무심코 한 마디 던진 ‘세종 천도론’의 발언이 그 당시 태풍과 같은 엄청난 파문을 일으키면서 국론을 분열시킨 적이 있었다. 한국의 국론 분열을 가장 기뻐하고 반기는 사람은 누구일까? 바로 김정은이다.

 지금 북한은 핵과 미사일로 김정은의 명령만 내리면 120만 북한군은 남한 침략에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그런데도 좌파 정치권의 모습을 보면 사드 배치도 애매한 태도를 보이면서 북한의 핵 위협에 어떻게 대처하겠다는 안보나 국방에 대한 구체적 내용은 없다. 언제는 역대 정권에서 경제를 살린다는 공약이 없어서 경제를 살리지 못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정치는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해야 한다. 안보 및 국방과 경제번영은 쌍두마차처럼 두 말이 함께 끌고 가야 하며 어느 것도 소홀히 할 수 없다. 한국이 북한의 핵 공격에 한순간 무너진다면 경제번영도 허수아비란 사실을 문재인 정부는 인식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