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9:07 (수)
도내 산불 발생 전국 최저 이유는?
도내 산불 발생 전국 최저 이유는?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05.21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올 들어 26건 대부분 0.1㏊ 미만 조기 진화 시스템 구축
 전국에서 대형산불이 잇따라 발생, 엄청난 피해가 발생되는 것과는 달리, 경남에서는 올해 들어 단 한 건의 대형산불도 발생하지 않아 그 비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남도는 올해 들어 지금까지 도내에서 모두 26건의 산불이 발생해 1.47㏊의 임야를 태운 것으로 집계했다고 21일 밝혔다. 건수별 피해면적은 대부분 0.1㏊ 미만으로, 100㏊ 이상 대형산불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아 전국에서 산불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건조한 날씨 속에서도 이처럼 경남의 산불 발생률이 낮은 것은 산불에 대비한 사전준비가 철저했기 때문이라고 도는 자평했다. 도내 2∼3개 시ㆍ군을 하나의 권역으로 지정해 대형헬기 7대를 권역별로 배치하고 산불 발생 시 골든타임 내 조기 진화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 대표적이다.

 시ㆍ군별로 헬기를 운용하는 다른 광역자치단체와 달리 도와 여러 시ㆍ군이 헬기를 일괄 임차해 권역별로 배치하면 임차비용은 줄이면서 진화효율은 높일 수 있다. 경남에서 유일하게 운용하는 이러한 대형헬기 집중진화 시스템은 산림청에서도 우수사례로 평가했다.

 경남도는 또 시기별로 산불 예방대책을 세워 산불 발생 요인을 사전 차단했다. 설 연휴 성묘객 실화, 정월 대보름 달집태우기, 봄철 소각행위, 청명ㆍ한식일 묘지 이장 시 유품 소각, 봄철 강풍 발생에 따른 대형산불 등 산불 발생이 우려되는 주요 시기마다 집중 홍보와 단속, 감시활동에 나섰다.

 산불 감시원 2천여 명을, 입산자가 많은 등산로 입구와 산불 취약지역에 집중 배치한 점도 산불예방 비결 중 하나다. 이들 산불 감시원은 등산로에서 화기 소지와 불을 피우는 행위 등을 단속한다.

 산불이 발견되면 주간은 물론 야간에도 험준한 산지에서 진화활동을 할 수 있도록 훈련받은 산불전문 예방진화대 750여 명을 즉시 투입해 초동 진화에 나선다. 산불이 가장 많은 3월 1일부터 4월 20일까지를 소각금지 기간으로 정해 산불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했다.

 이 기간에 소각행위가 잦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 사이를 특별단속 시간대로 정해 마을단위 공동소각, 개별 불 놓기를 전면 금지하는 등 기동단속에 나서 산불 발생 주요 원인을 차단했다.

 이밖에 특별교부세 4억 원을 시ㆍ군에 지원해 노후화된 산불감시초소와 산불감시 카메라, 산불진화차량 등을 교체해 산불방지시스템을 현대화하고 있다.

 안상용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은 “지난해 11월 1일부터의 산불 조심 기간이 지난 15일 자로 끝나 임차헬기와 산불 감시원 운용이 종료됐지만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이달 말까지 산불방지대책본부는 유지되고 있다”며 “앞으로 산불이 발생하면 양산과 함양에 있는 산림청 헬기를 지원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