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7:48 (토)
남해, 마늘 수확ㆍ관리 홍보
남해, 마늘 수확ㆍ관리 홍보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7.05.23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질향상 요령
 남해군이 본격적인 마늘 수확 시기를 맞아 마늘 품질향상을 위한 올바른 수확ㆍ관리요령 홍보에 나섰다.

 마늘의 수확 적기는 품종과 재배형태, 재배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마늘의 아래 잎과 잎끝이 2분의 1에서 3분의 2정도 말랐을 때다.

 수확할 때 기상조건은 맑은 날이 2~3일 계속될 때 마늘을 수확하는 것이 부패율을 줄일 수 있다.

 특히 흙을 털기 위해 마늘끼리 충격을 주게 되면 쉽게 상처를 받아 잿빛곰팡이병과 푸른곰팡이병 등 병해 감염으로 인해 저장 중 반점마늘이 발생하는 원인이 된다.

 논ㆍ밭에서 바로 수확한 마늘을 멀칭비닐 위에 오래 두면 한낮 고온의 영향으로 마늘 접촉 부분이 젤리화(삶은 것 같은 현상)돼 상품성이 떨어지고 부패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를 해야 하며 흙이나 풀 위에 3~5일 정도 자연 상태에서 예비 건조를 시키는 것이 좋다.

 군 관계자는 “올해 수확하는 마늘 중 불결구엽상화 현상(스펀지마늘)이 일부 농가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스펀지마늘의 발생원인은 저장상태가 지나친 고온이거나 포장이 습하고 질소질 비료를 많이 줬을 때, 겨울 기온이 높았을 때 등으로 지역 생태에 적합한 품종을 선택하고 출하처가 불분명한 곳의 씨마늘은 절대로 사용하지 말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