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3:43 (토)
“의령군 시내 전봇대 모두 없애라”
“의령군 시내 전봇대 모두 없애라”
  • 경남매일
  • 승인 2017.05.24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변경출 중부지역본부장
 의령군이 지난 2008년 10월 정부로부터 4년간 연차적으로 100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위축된 시내 상권 회복과 침체된 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의령 소도읍 종합 육성 계획’ 시책 사업에 대해 비판이 재점화 되고 있다.

 당시 100억 원을 의령읍 시내 및 외곽 개발 등에 전격 투입해서 발전을 가속화시키는 대형 프로젝트 사업인 만큼 주차금지로 상권을 죽이고 있는 시내 도로 확장을 최우선 과제로 열망하고 기대했지만 시내 사거리 일대 옛날 건물 자리에 쌈지 마당(보상 포함 14억여 원)과 재래시장 주차장(보상 포함 7억 5천만 원) 조성 등에만 행정력이 집중됐다.

 특히, 정부의 지원 대상 선정 발표와 함께 군이 여론 수렴 및 각종 현안 등을 행정과 효율적으로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며 사회단체, 언론계, 여성계, 마을 이장, 경제계 등 각계의 인사들로 구성된 30여 명을 추진위원으로 위촉하고 요란만 떨었을 뿐 이후에는 전체 회의 한번 하지 않고 행정이 알아서(?) 추진사업을 전부 ‘땡’ 처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내용을 조금 더 보충하면 당신들은 추진위원으로 위촉은 받았지만 현황을 잘 모르기 때문에 잘 아는 우리만 하겠다는 식으로서, 일명 핫바지사장 역할만 한 꼴이 된 것이다.

 이랬던 상황에서 비판이 재점화 된 것은 하동군이 지난해 4월부터 공동지중화 1단계 사업에 착수해 이달 17일 마무리한 것이 신문 보도를 통해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 사업은 시내에 거미줄처럼 내걸린 각종 선로는 지하로 묻고 전봇대도 없애 쾌적한 환경 조성은 물론 시내 상권까지 활성화되도록 했다.

 참고로 함안군은 시내 중심 도로에 점심시간인 낮 12시부터 오후 2시까지 주차금지를 적용하지 않고 있으며, 의령군 시내 중심 도로는 주차금지로 돼 있어 군민들과 외지인들을 짜증 나게 하고 있다. 군민들은 “책상에서 업무 보는 공무원들도 시내에서 장사를 해봐야 주차금지가 각종 불편과 불만에 이어 상권이 얼마나 죽어있는지를 체감할 수 있다”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따라서 당시 의령군청 4층 회의실에서 ‘의령 소도읍 종합육성계획 시책 사업’ 설명회 때 참석자 일부는 물론 당시 한나라당 김상규(54ㆍ의령읍) 군의원이 “군민들의 주차 불만에 이어 상권을 죽이며 경제 비활성화에 크게 일조하고 있는 의령읍 시내 주차금지를 빨리 개선해야 한다”라며 “방법으로는 각종 선로를 지하에 묻고 전봇대를 없애면 주차금지 해소와 더불어 주차공간도 늘어나 상권이 활성화될 수 있다”라고 지적한 것이 ‘자다가 일어나서 봉창 두드리는 소리 하고 있다’라는 식이 돼 버린 것이다.

 하동읍 시가지 1단계 공동지중화 사업은 공공 78억 원, 민간 63억 원 등 총 141억 원이 투입됐다. 민선 6기 오영호 의령군수는 2017년 제1회 추경 예산 607억 원을 증가시켜 총 4천225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는 등 의령군 발전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하동군은 추진 즉시 사업이 1년 만에 마무리되고, 의령군은 8년이 넘어도 거론조차 안 되는 이유는 세상은 변하고 있는데도 의령군 공무원들의 복지부동, 탁상행정의 반증이라는 비판에 초당적인 관심을 가져 줄 것을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