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03 (금)
남해, 우렁이 친환경 농업 박차
남해, 우렁이 친환경 농업 박차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7.05.24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현면 살포 시연 제초효과 탁월 초등생 체험 참여
▲ 남해군이 24일 고현면 대곡마을에 소재한 친환경 논에서 우렁이 살포 시연회를 개최했다.
 남해군이 제초용 새끼우렁이 공급으로 친환경 농업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군은 24일 고현면 대곡마을에 소재한 친환경 논에서 우렁이 살포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시연회는 박영일 군수와 군내 친환경 농업인 등 60여 명이 참여했다.

 특히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과 바른 먹거리를 배우고자 지역 초등학생 30여 명이 직접 친환경 농업을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어린이들은 우렁이농법을 비롯한 친환경 농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고 박 군수와 함께 논에 새끼우렁이를 직접 던져보는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체험에 참여한 한 어린이는 “우리 몸에 좋은 깨끗한 쌀이 어떤 식으로 만들어지고 농부의 고마움도 알게 됐다. 앞으로 밥을 거르지 않고 잘 먹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박 군수는 “청정 보물섬 남해의 위상을 높이고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기 위해 친환경 농업은 필수”라며 “우리 남해군은 제초용 우렁이를 비롯해 유기질 비료, 미생물, 토양개량제 공급 등 다양한 친환경 농업 정책을 펼쳐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해군은 친환경 농업 기반 조성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물 사정이 좋지 않은 일부 논을 제외한 군 전역에 제초용 우렁이를 무상 공급해 왔으며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새끼우렁이농업을 처음으로 도입해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군의 시범사업에서도 새끼우렁이농법이 기존 왕우렁이에 비해 탁월한 제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제초에 쏟는 노동력 절감과 함께 예산도 적게 드는 등의 1석 3조의 효과를 거둔 것으로 파악했다.

 군은 올해에도 총 3억 3천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 우렁이 무상 공급사업을 실시한다. 특히 새끼우렁이 공급을 대폭 확대해 전체 대상 농지 2천350만㎡의 80%가 넘는 1천988만㎡의 면적에 총 24t의 새끼우렁이를 공급하고 내년부터는 새끼우렁이를 전면 공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