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16 (금)
정규직 전환, 정부 대폭적 지원 필요
정규직 전환, 정부 대폭적 지원 필요
  • 경남매일
  • 승인 2017.05.24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 주류기업 무학이 기간제 근로자인 주부 사원 90여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키로 했다. 무학의 이 같은 행보는 새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좋은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서다. 무학은 근무 기간 업무수행 능력이 우수한 주부 사원은 즉시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그 외 대상자는 연말까지 재평가 후 정규직으로 채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무학은 경력단절 여성의 사회복귀를 도모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주부 사원 제도를 도입한 업체다.

 ‘임기 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천명한 문재인 대통령이 첫 외부 일정으로 인천공항공사를 방문했고 이후 공항공사는 협력사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좋은 일자리창출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 공항공사의 소식이 전해졌을 때만 해도 경남도민과 도내 비정규 직원들은 먼 나라 얘기인 줄로만 생각했지만, 향토기업 무학이 기간제 근로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키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모두가 희망을 품는 분위기다.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의 처우 격차는 상당하고 정규직으로 분류되는 무기계약직도 최저임금 수준의 시급을 받는 등 상황은 비슷해 지금까지 비정규직과 무기계약직 등은 정규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핍박을 받아왔다. 하지만 모든 노동자가 누릴 혜택이 커진다고 모든 것이 해결되지는 않는다. 노동자의 처우와 임금이 개선될수록 업계의 이윤은 줄어들 것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생산품 가격이 상승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에서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관심을 키우면 키울수록 유통업계의 고민이 깊어지는 이유다.

 업계는 비정규직을 줄이고 고용도 더욱 확대하는 등 새 정부의 기조에 보조를 맞추는 모습지만 무조건적인 정규직 전환은 자칫 독이 될 수 있기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무학의 결단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기 위해 정부의 대폭적인 지원도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