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3:43 (금)
정부 조선업 재기 지원 가시적 성과 기대
정부 조선업 재기 지원 가시적 성과 기대
  • 경남매일
  • 승인 2017.06.07 2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주력산업인 조선업계에 훈풍이 불고 있다. 정부가 올해 추가경정예산을 활용해 조선업종 살리기에 나서기 때문이다. 이는 경남도가 ‘조선업 위기극복을 위한 대정부 건의’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조선업 관계부처 및 경남도 등 지방자치단체와 만나 조선업 밀집지역의 위기극복 방안을 논의했다. 도내 거제지역은 조선업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지역경제가 꽁꽁 얼어붙었다. 이번 훈풍이 다시 한 번 거제지역 경제를 일으켜 세우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의 대정부 건의는 크게 네 가지로 수주절벽인 조선업의 재기를 위해 중소형 조선소 선수금 환급보증(RG) 발급 기준 완화, 조선업 구조조정 지원 특례보증 확대, 조선업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및 조선업 희망센터 연장 건의, 조선밀집지역 조선사업 다각화 집중 지원 등이다. 대정부 건의가 제대로 힘을 받아 그래도 진행되면 조선업이 재기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 분명하다.

 정부는 올해 추경으로 조선업 퇴직인력 교육ㆍ재취업과 기자재 국제인증ㆍ수출ㆍ애프터 서비스망 구축 지원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퇴직인력 교육ㆍ재취업에는 75억 원(잠정), 기자재 국제인증 등에는 7억 원(잠정)을 투입기로 했다. 이런 다양한 지원책이 조선업이 경쟁력을 회복하는 디딤돌이 돼야 한다. 지난해 수주절벽 등으로 대규모 구조조정과 실업 사태를 겪은 조선업 밀집지역이 되살리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한 치의 빈틈없이 협력하는 것은 기본이다.

 조선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로드맵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건의된 관공선 LNG 추진선 교체에 따른 국비 지원, 중소형 조선소 선수금 환급보증(RG) 발급 기준 완화, 조선업 구조조정 지원 특례보증 확대 등이 착착 진행돼야 한다. 정부가 조선산업을 살리려고 발 벗고 나선 만큼 가시적 성과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