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9:03 (금)
야권, 강경화 임명 투쟁 온도 차
야권, 강경화 임명 투쟁 온도 차
  • 연합뉴스
  • 승인 2017.06.18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협치 포기 선언 국민, 다른 사안 불연계 바른, 상임위 보이콧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과 관련해 ‘협치포기 선언’이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특히 한국당이 추가경정 예산안이나 정부조직법 처리 등 주요 현안에 대해 협조할 수 없다고 밝혀 당분간 원활한 국회 운영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다만 가장 강력한 투쟁방법은 원내 투쟁이라면서 국회 일정 보이콧은 하지 않기로 했다.

 한국당은 이날 강 후보자 임명 이후 국회에서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 회의는 문 대통령에 대한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이 아무런 해명과 사과조차 없이 숨어서 부끄러운 일을 하듯이 강 후보자에게 임명장을 줬다”며 “더 이상 협치를 않겠다는 협치포기 선언”이라고 밝혔다.

 또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야 3당이 반대하고 있는 공직후보자를 강행 임명하고 희희낙락하면서 사진을 찍고 계신 대통령을 볼 때 국정이 어디로 흘러갈지 정말 걱정된다”고 밝혔다.

 향후 한국당의 대응은 △청와대 인사라인 책임 추궁 △다른 공직후보자 자진사퇴 촉구 △국회 일정 비협조 등 세 갈래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먼저 인사 검증의 책임을 추궁하기 위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정조준하고 있다.

 한국당은 20일 국회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조 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출석시키기로 방침을 정했으며, 국민의당ㆍ바른정당 등 다른 야당과 논의를 진행 중이다.

 정 권한대행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와는 20일에 운영위를 열자고 이야기가 됐다”며 “국민의당 역시 당의 논평을 보면 운영위를 열자는 것이어서 운영위 소집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정당은 19일 예정된 국회의 6개 상임위 회의를 보이콧하기로 했다. 또 인사 난맥상에 대한 문 대통령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촉구했다.

 야 3당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의 책임을 묻기 위해 국회 운영위 개최를 추진키로 했다. 야권 내에서는 두 수석의 사퇴론이 경쟁적으로 터져 나오는 상황이다.

 또 추가경정예산안, 정부조직법 처리,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표결 등 다른 국회 현안에도 협조하기 힘들다며 사실상 연계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한미정상회담 때 문 대통령의 방미 동행 요청도 수용하기 어렵다는 기류다.

 야 3당이 얼마나 공고한 협력 체계를 보여줄지도 미지수다. 바른정당은 상임위 불참을 결정했지만 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참석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당은 청문 정국과 다른 사안의 불연계 입장이지만 한국당은 연계가 불가피하다는 기류다.

 여기에는 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보수 주도권 경쟁 관계인데다 국민의당이 호남의 여론을 살피지 않을 수 없다는 구조적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