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2:29 (토)
학업성취도평가 폐지 평가 대안 모색을
학업성취도평가 폐지 평가 대안 모색을
  • 경남매일
  • 승인 2017.06.19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제안을 받아들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표집평가로 변경했다. 교육부는 지난 14일 올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를 시ㆍ도 교육청이 자율적으로 시행하고 국가 수준의 결과 분석은 표집 학교에 대해서만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학업성취도평가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분석하려고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일제히 시행했던 시험이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교육현장의 갈등과 교육행정력 낭비의 주범이라는 지적과 함께 전수평가의 필요성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생의 성취수준과 학교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긍정적 측면도 있다. 이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는 본인 또는 자녀의 성취수준을 파악하고, 교사는 수업개선의 도구로 활용하며, 국가는 지역별ㆍ학교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같은 교육정책의 폐지 등은 교육계와 충분한 의견수렴 통해 신중히 결정하고 추진해야 한다. 정권의 정책 기조, 교육 공약 실천도 중요하지만 공약 중에는 학생, 학부모, 교원들과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안들도 많이 있는 만큼 교육적 타당성, 실현 가능성, 교육구성원의 여론 수렴 등을 통해 면밀히 검토하고 결정해야 한다.

 따라서 국가 수준 성취도 평가 방식 변경 이후 발생할 문제점도 파악하고, 대안도 속히 마련해야 한다. 도교육청은 20일로 시행한 학업성취도 평가는 중학교 16교, 고등학교 17교 등 33개교를 대상으로 표집평가를 시행했다. 표집평가 대상이 아닌 나머지 학교에 대해서는 학생에 대한 평가 부담 완화, 과정 중심 평가의 정책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 평가도구를 배부하지 않았다. 경남교육청은 학업성취도 폐지에 따른 일선 학교 혼란을 막을 대안을 마련하고 속히 발표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