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6:42 (수)
김해시, 상반기 인사 보름 늦어진다
김해시, 상반기 인사 보름 늦어진다
  • 박세진 기자
  • 승인 2017.06.21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개편안 제동 ‘정책보좌관제’ 반대
 김해시의 올 상반기 정기인사가 보름 정도 늦춰지게 됐다.

 통상적으로 이달 말이나 늦어도 7월 초 단행했으나 인사와 연동된 조직 개편을 위한 조례 개정안이 1~21일 열린 시의회 1차 정례회 기간 중 상임위원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조직 개편안 주요 내용을 보면 김해시 처음으로 3급 기획조정실이 만들어지고 법무담당관과 명동정수과 2개 과가 신설된다. 또 복지인력 확대 등에 의해 정원도 31명(복지인력 16명) 늘린다.

 제동을 건 시의원 측은 여러 명분을 내세웠지만 무엇보다도 조직 개편안 중 정책특별보좌관제를 도입하면 시장의 정치적 도구로 전락할 수 있다며 반대했다.

 따라서 시는 시의회와 협의를 거쳐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한 다음 회기 때 시의회서 지적한 부분을 제외한 조직개편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차기 회기는 다음 달 6일부터 17일까지다. 시와 시의회는 회기 첫날 본회의 때 조직개편안을 처리하기로 했으며 시는 14일쯤 인사예고를 한 뒤 회기 마지막 날인 17일쯤 사령장을 줄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1차 정례회 마지막 날 본회의에서 이광희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청 인사정책의 불공정한 점을 지적하며 개선을 건의했다.

 이 의원은 “지난해 말 경남도 통계를 보면 김해시 공무원 1인당 경남에서 가장 많은 주민 328명을 담당한다. 타 지역은 창원시 237명, 진주시 215명, 양산시 286명, 거제시 240명 수준”이라며 “재정대비 인건비 비율도 도내 지자체 최하위인 8.5%로 1인당 도내 가장 많은 인구를 담당하면서도 인건비는 최하위권인 열악한 현실에 처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반직의 경우 5급 이상이 전체 인원의 6%로 규정돼 있어 창원시 6.6%, 양산시 6.7%, 진주시 7%보다 낮고 연구ㆍ지도직은 연구관이 3%, 지도관이 8%이내로 창원시 각각 12%, 양산시 20%, 12% 이내에 비해 심각하게 낮다”며 “상위직급으로 올라갈 희망이 적다는 뜻으로 사기저하의 주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일부 직급은 승진 기회가 아예 막혀 있다. 이번 조직 개편안만 해도 삼계ㆍ명동정수과장 직급에 지방행정ㆍ지방공업ㆍ지방시설사무관 세 직급만 있고 해당 부서서 장기간 근무한 수돗물 전문 직급인 환경ㆍ보건연구관이 누락돼 있다”며 “이는 일례로서 사기저하로 인해 결과적으로 시민의 행정서비스 권리를 침해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