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15 (금)
경남 ‘탈원전ㆍ탈석탄’ 바람 분다
경남 ‘탈원전ㆍ탈석탄’ 바람 분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06.22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ㆍ해상풍력 대체에너지 확보 정책위 구성 검토
 속보= 국내에서 처음 가동된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기가 지난 19일 0시를 기해 가동을 멈춘 것과 관련, 경남도는 ‘탈원전ㆍ탈석탄’으로 에너지 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에 나섰다. <본지 19일자 1면 보도>

 경남도는 정부가 ‘탈원전ㆍ탈석탄’으로 에너지 정책의 변화에 대비, 삼천포 화력과 하동화력이 원료인 석탄을 천연가스로 전환을 건의키로 했다. 이어 대체에너지 확보를 위한 중장기 계획도 추진키로 했다.

 경남도의 경우, 삼천포화력발전소(6기)와 하동발전소(8기) 등 모두 14기의 화력발전소가 가동 중에 있다. 이 가운데 지난 1일부터 가동 중단에 들어간 삼천포화력 1, 2호기는 폐쇄가 검토 중이며 전국 석탄화력발전소의 지난해 발전량 대비 미세먼지유발 물질 배출량이 가장 높은 삼천포 화력 5호기(2.23㎏/㎿h), 그 다음 2위는 삼천포 화력 6호기(2.19㎏/㎿h) 가동중단 또는 천연가스 사용전환 등을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이 계획과 함께 경남도는 현재 3.43%인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오는 2030년까지 15%로 늘리기로 했다. 향후 경남도는 3천770㎿ 규모의 각종 신재생에너지 관련 대규모 발전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 계획에는 남해군에 3천400㎿ 규모의 석탄가스화복합발전단지를, 거제시에 60㎿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단지를 건설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특히 정부가 향후 추가 원전 건설은 없다고 못을 박았고, 석탄을 사용하는 화력발전소마저 가동을 중지하게 되면 에너지공급은 자연스럽게 태양광이나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경남도는 클린에너지 정책을 담당할 부서에 대한 인원 충원과 에너지정책위원회 구성도 검토하고 있다. 특히 바다와 접한 지리적 특성을 활용해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와 지역 여건을 고려한 소규모 풍력단지도 조성한다. 공공기관에 태양광발전을 의무화하고 주민참여형 태양광발전 사업 확대도 검토키로 했다.

 류순현 지사 권한대행은 “지난 2월 열린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에서 신재생에너지 시설 설치 대상을 법제화하는 문제가 공동정책 과제에 상정될 만큼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며 “지역 일자리 창출이나 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 에너지 정책을 장기적이고 전략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