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9:35 (금)
"야근, 인체의 DNA손상 복구 능력 줄여 암 유발 가능성"
"야근, 인체의 DNA손상 복구 능력 줄여 암 유발 가능성"
  • 연합뉴스
  • 승인 2017.06.27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연구 "야근자 멜라토닌 보충제 복용 필요성 연구해야"
▲ 야근을 하면 인체의 DNA 손상 복구 능력이 저해되며 이 때문에 야근이 잦은 근로자에게 암 등 각종 질병이 정상 근무자보다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게티이미지뱅크
야근을 하면 인체의 DNA 손상 복구 능력이 저해되며 이 때문에 야근이 잦은 근로자에게 암 등 각종 질병이 정상 근무자보다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과학진흥협회(AAAS) 운영 과학뉴스 사이트 유레크얼러트 등에 따르면, 미국 시애틀 소재 프레드 허치슨 암연구센터 파르빈 바티 박사 등으로 구성된 공동 연구팀은 이런 연구 결과를 BMJ가 발행하는 학술지 '직업·환경의학'에 발표했다.

그동안 야근이 잦을수록 당뇨, 비만, 불임, 심근경색, 암 등 각종 질환 발생 위험이 더 크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이 나왔다.

그 가장 큰 원인으로는 생체 내부의 24시간 주기 리듬, 즉 생체시계의 혼란이 꼽혔으나 정확하게 어떤 요인이 어떤 과정을 거쳐 질병 위험을 높이는지는 규명되지 않았다.

바티 박사 팀은 앞서 야근 노동자 223명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 낮에 일하고 밤에 자는 정상 근무자에 비해 밤에 일하고 낮에 자는 야근자의 소변 속에 8-OH-dG라는 화합물 수치가 훨씬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8-OH-dG는 인체 조직의 DNA가 활성산소에 의해 일상적인 산화 손상을 입은 것을 복구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이다. 즉, 세포의 손상 복구 활동을 보여주는 지표다.'

연구팀은 이번엔 야근자 중 무작위로 선정한 50명을 대상으로 멜라토닌 수치를 측정했다. 그 결과 야근을 하는 동안 두 수치가 정상 근무 때에 비해 20%에 지나지 않았다.

또 이들이 정상근무를 할 때면 8-OH-dG 수치가 3배로 뛰었다.

멜라토닌은 송과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낮과 밤, 계절에 따른 일조시간 변화 등을 감지해 분비량이 달라지고 생체리듬과 수면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에서 멜라토닌은 DNA 손상 복구에 관여하는 유전자 활동의 증가와도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티 박사 팀은 이번 연구는 관찰 연구여서 야근 또는 주간 수면이 DNA 손상 복구 능력의 직접 원인이라는 생물학적 인과관계를 확정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야근으로 인한 수면시간대 변화와 혼란으로 멜라토닌 생산이 80%나 줄어들고, 이로 인해 DNA 손상 복구 기능이 떨어진다는 점과 이런 과정이 누적돼 야근 교대근무자에게 암 등 각종 질환이 더 발생하는 것임을 강력 시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구팀은 따라서 야근과 수면, 멜라토닌과 8-OH-dG 저하 간 인과관계를 밝힐 추가 연구와 함께 교대근무자의 발암성 DNA 손상 발생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멜라토닌 보충제를 복용하는 방법의 효과 등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