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48 (목)
진주시 공직자 비리 더 이상은 없어야
진주시 공직자 비리 더 이상은 없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7.07.13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가 최근 공직자 비리로 시끌시끌하다. 진주시는 지난 5월 레일바이크 사업 조성에서 토지 소유자에게 개발 정보를 제공하고 뇌물을 받은 혐의로 공무원이 구속되는 사건이 발생한 데 이어 12일에도 경찰이 공무원의 비리와 관련해 진주시청을 압수수색에 들어가는 등 뒤숭숭한 분위기다.

 경남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지난 12일 진주시청 건축과를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에서 공무원 한 명의 개인 휴대전화와 각종 서류 등을 확보했다. 경찰은 해당 공무원이 특정인으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하고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에도 진주 레일바이크 사업 과정에서 토지 개발 정보를 제공하고 뇌물을 주고받은 진주시 공무원과 전직 교사가 구속기소 되기도 했다. 창원지검 진주지청은 진주시 레일바이크 사업 주차장 부지조성 과정에서 뇌물을 주고받은 혐의로 진주시 6급 공무원 강모(44) 씨와 전직 교사 박모(64ㆍ여) 씨를 구속기소했다.

 진주시청 도시과 직원 강씨는 지난 2013년 3월부터 2014년 1월까지 자신의 중학교 은사인 박씨에게 레일바이크 사업주차장 예정 부지의 개발 가능성, 예상 협의 가액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부지를 매입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강씨는 3억 3천만 원에 부지를 매입해 5억 8천만 원의 보상가를 받아 3억 원이 넘는 시세차익을 챙겼다. 또 박씨가 부담해야 할 양도소득세 등 9천여만 원의 세금을 레일바이크 사업자에게 내도록 떠넘기고 사례금으로 4차례에 걸쳐 1천500여만 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청렴도가 강조되는 요즘 진주시 공무원들의 비위행위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진주시는 물론 각 지자체는 해마다 공직자 청렴도 향상을 위한 교육에 적지 않은 시간과 예산을 들이고 있다. 그리고 해마다 그 단체의 청렴도를 조사하고 그 성적에 따라 이를 표창하기도 한다. 그만큼 공직자의 청렴성은 그 사회를 평가하는 큰 척도가 되기 때문이다. 진주시는 이번 사건은 단순한 악재로 평가할 것이 아니라 다시는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