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5:00 (토)
KAI 경영진 소환 조사
KAI 경영진 소환 조사
  • 연합뉴스
  • 승인 2017.07.20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경영지원본부장 불러 비리 추궁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수백억원대 원가 부풀리기 의혹과 하성용 대표의 횡령 등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본격적으로 경영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2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박찬호 부장검사)는 이날 이모(57) KAI 경영지원본부장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이 본부장은 KAI에서 생산지원, 인사 등을 담당하고 경영지원실장 등을 지냈다.

검찰은 이 본부장이 KAI와 하성용 대표의 각종 비리를 뒷받침해 온 측근 중 한 명이라고 보고 있다.

검찰은 KAI가 수리온, T-50, FA-50 등을 개발해 군에 납품하는 과정에서 원가의 한 항목인 개발비를 부풀리는 방법으로 최소 수백억원대의 부당 이득을 챙겼을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한다.

특히 검찰은 이 과정에서 하성용 대표 등 경영진이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도 파헤치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비자금 조성 등 일련의 혐의와 맞물려 2013년 5월 사장에 취임했다가 지난해 5월 연임에 성공한 하 대표의 '연임 로비' 가능성도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지난 14일 경남 사천의 KAI 본사와 서울사무소를 압수수색했고, 18일에는 경남 지역의 KAI 협력업체 5곳을 추가로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협력업체 중에는 하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인사가 대표로 재직하는 등 긴밀한 인맥으로 엮인 곳이 포함됐다.

이들 협력업체는 하 대표의 연임을 전후해 매출액이 급증하기도 했다.

하 대표가 회사 안팎의 측근들과 협력해 '일감 몰아주기'와 리베이트 등을 통해 회삿돈을 횡령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검찰은 지난 압수수색 과정에서 KAI와 협력업체의 회계 자료 등 관련 문서와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디지털 자료, 관련자들의 휴대전화 등을 다량 확보하면서 이날 소환된 이 본부장과 관계된 자료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본부장을 상대로 하 대표의 비리를 돕거나 방조한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을 방침이다.

회계자료와 압수물 분석을 마무리한 검찰이 경영진 소환 국면에 들어간 만큼, 하성용 대표도 이르면 다음 주중 검찰에 나와 조사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하 대표는 검찰의 수사망이 좁혀오자 이날 전격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사임 의사를 밝히며 "지금의 불미스러운 의혹과 의문에 대해서는 향후 검찰 조사에서 성실히 설명드릴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