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7:43 (금)
여름방학 동안 환경 일기 써보자
여름방학 동안 환경 일기 써보자
  • 김재호
  • 승인 2017.07.20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재호 경남기술과학고등학교장·공학박사
 내일부터 30일간 여름방학이 시작됐습니다. 1학기를 마무리하는 뜻에서 학년 초에 계획했던 내용이 잘 수행되고 학교생활은 성실하게 잘 했는지 뒤돌아보았으면 합니다.

 내 고장 문화재 탐방하기, 평소 친척집 방문하기, 교과목 공부, 친구와의 관계, 봉사활동, 독서, 운동, 부모님께 효도하기 등 잘하고 잘못한 것은 무엇인지 전반적으로 자기 생활을 스스로 반성해서 올바르게 성장하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방학을 맞아 서두르지 말고, 지금부터 방학 계획을 잘 세워서 유익하고 보람 있는 방학이 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한 여가 생활과 자기 계발을 키우는 여름 캠프에 참가해 보기도 하고, 자기 존재를 확인하고 독립심을 불러일으켜 주는 프로그램에도 참가해 보면 뜻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역사 유적지 탐방이나 창의성을 계발하는 기회를 갖는 것도 좋을 것이며, 스포츠를 통해 건강한 심신을 단련하고, 자연 속에서 호연지기도 기르며, 농어촌에서 체험 학습을 하는 것도 자기 성장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만약 자유 시간이 많다고 게으름을 피우다가는 결국 나태와 퇴보의 시간이 되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아침저녁으로 학과 공부며 좋은 책도 많이 읽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특히, 교육방송에서 여름 방학 동안 1학기 내용을 수준별 학습으로 총정리를 해준다고 하니 꾸준히 시청하는 습관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학원비나 과외비를 지출하지 않아 가정 경제도 살릴 수 있고, 실력도 향상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라 생각됩니다.

 끝으로 이번 방학은 환경 방학이 되도록 부탁하고 싶습니다. 우리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환경은 우리의 생명이요, 삶의 터전으로서 우리가 지키고 가꾸어야 할 소중한 유산입니다. 오늘날 우리에게 많은 은혜를 베풀어 온 이 환경은 사람들의 파괴와 훼손이 가속화되고 무관심 속에 오염이 심화돼 이제 그 피해가 사람들에게 되돌아오고 있습니다.

 환경을 지키고 가꾸는 일이 우리의 생명을 지키는 일이요, 참된 삶의 지름길임을 깨달아 우리 모두 환경 보전을 실천해야 하겠습니다.

 21세기는 환경의 세기입니다. 그 주역인 바로 여러분들이 구심점이 돼 환경 보전 실천 분위기를 부모와 이웃에까지 확산시키도록 노력해야 하며, 교육의 현장이 학교로부터 가정과 자연으로 옮겨져 풀 한 포기 새 한 마리도 지키고 가꾸는 자연 사랑을 생활화해야 하겠습니다.

 이번 환경 방학을 계기로 환경 일기도 써보고, 자연과 친구가 되는 슬기로운 지혜를 체득해 환경 사랑 나라 사랑으로 승화시켜 나가는 데 앞장서 주기를 당부합니다. 개학하는 날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