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30 (목)
창녕 워터 플렉스 형평성 잃으면 안 돼
창녕 워터 플렉스 형평성 잃으면 안 돼
  • 경남매일
  • 승인 2017.07.31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 취수원인 창녕지역에 들어설 대규모 수상레저시설 ‘워터 플렉스’ 조성 사업이 환경단체의 반발과 상수원 오염 우려 등으로 제동이 걸리자 지역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 사업과 관련, 최근 낙동강유역관리청의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에서 상수원 오염 우려와 녹조 가중 등으로 ‘부동의’ 의견이 나왔다.

 이 사업이 환경영향평가의 문턱을 넘지 못하면서 사실상 좌초 위기를 맞고 있다. 이에 창녕지역 이ㆍ통장협의회 등으로 구성된 낙동강 워터 플렉스 조성사업 추진위원회는 3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워터 플렉스는 전 지역이 고르게 잘사는 국가 균형발전 사업으로 꼭 추진해야 한다”며 “이 사업은 기존 강변에 있는 낡은 생활체육시설을 정비하는 사업으로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는 포장개선 및 시설개선 사업으로 인근 취수장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본다”고 반박하고 있다.

 문제는 낙동강을 경계로 부산ㆍ함안 등 타 지자체에서는 수변 레저시설과 오토캠핑장, 수상스키장 등 많은 시설이 이미 들어서 운영되고 있거나 조성 중인 지자체도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부산 삼락지구와 화명지구에 낙동강 수변에 레저시설과 오토캠핑장, 수상스키장 등이 들어 서 있다. 또 창녕군 강 건너편에는 함안군이 이미 오래전 오토캠핑장과 체육시설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지역민들은 이 사업이 경북과 대구, 부산 등 타 지자체는 되고 경남은 안된다는 것은 형평성에도 맞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현 정부 국정 목표인 국가 균형발전에도 역행 하고 있는 것이다. 환경영향평가에서 지적된 부분은 사업계획을 다시 보완하거나 수정하면 된다. 창녕군은 군민들의 숙원사업이 정상 추진 될수 있도록 경남도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환경청과 재검토해 변변한 관광자원 하나 없는 곳에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규제와 법규가 형평성을 잃을 때 그에 따른 부작용은 더욱 커진다는 것을 명심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