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57 (금)
도ㆍ정치권, 내년 국고 확보에 사활을
도ㆍ정치권, 내년 국고 확보에 사활을
  • 경남매일
  • 승인 2017.08.09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정에 이른 한여름 더위 속에 경남도가 내년 국고 예산 확보를 위해 총력전에 나섰다. 도는 내년 국고 목표액을 올해보다 1천445억 원이 늘어난 4조 3천934억 원으로 책정했다. 도는 지난 1월부터 류순현 도지사 권한대행을 위원장으로 하는 ‘국고예산 확보 추진 특별대책본부’를 구성해 조직적인 국고 예산 확보 활동에 돌입했다. 지난 5월에는 국고 확보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어 국고 확보 문제점과 대책을 점검하기도 했다.

 도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최근 최만림 기획조정실장 등 예산담당자들이 중앙정부와 국회를 수시로 방문해 국비 확보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일 기획재정부와 자유한국당 소속 지역구 국회의원을 잇따라 만났다. 3일에는 강석진(산청ㆍ함양ㆍ거창ㆍ합천), 7일 엄용수(밀양ㆍ의령ㆍ함안ㆍ창녕), 8일 박완수(창원 의창구) 국회의원을 방문해 도내 고속도, 국도 등 도로사업과 양산 도시철도 건설, 마산로봇랜드 조성 등의 사업비가 확보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내년 사회간접자본(SOC)과 관련한 정부 예산이 전년 대비 20% 이상 삭감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들은 기획재정부에서 내년 신규 추진되는 통영-고성 소각시설 광역화사업과 LNG벙커링 핵심기자재지원 기반구축사업 필요성을 설명하고 국고 지원을 요청했다. 도는 이달 말까지 도내 지역구 의원을 지속적으로 방문해 경남 미래 50년 전략사업과 신성장 동력산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국고 사업비를 최대한 확보한다.

 기획재정부가 본격 예산을 심의하는 6~8월에 집중적으로 국고 확보 활동에 나선 이들은 국회에서 정부 예산안을 심의하는 9~12월에도 지역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국고 확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주요 사업별 국비 확보에 전력할 계획이다. 이번 예산 확보에 실패하게 되면 신규 사업은 시행되지 못할 것이 뻔하다. 예산편성권이 정부에있는 만큼 도와 지역 정치권의 실적에 따라 도민들을 위해 쓰일 내년 국고 예산 확보가 정해진다. 도와 지역 정치권이 힘을 모아 내년 목표액을 달성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