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25 (금)
남해 80대 부부 끝없는 배려 ‘사랑 동행’
남해 80대 부부 끝없는 배려 ‘사랑 동행’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7.08.13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학모ㆍ정정자 부부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 몸 불편 아내 돌봐 집안일 하며 남편 섬겨
▲ 남해군 남면 남구마을 82세 동갑내기 노부부 최학모 할아버지와 정정자 할머니.
 흔히 ‘사랑이란 함께 걷는 것’이라고 한다.

 앞서 달아나는 것도 아니요, 뒤에 머물러 있는 것도 아닌 살포시 두 손 꼭 잡고 바라는 거 없이 함께 늙어가는 것.

 서로의 얼굴도 모른 채 부부의 연을 맺은 동갑내기 20살 학모와 정자. 어느새 60여 년이란 세월이 지나 주름살이 마치 하회탈처럼 늘고 까맣던 머리는 은빛 머리로 변했다. 하지만 여전히 서로의 눈에는 애틋함과 겹겹이 쌓인 세월의 신뢰가 가득하다.

 척추장애 2급, 하반신 마비 환자로 거동조차 할 수 없는 정정자 할머니. 처녀시절부터 바느질 솜씨가 뛰어나 수의나 여름 모시 옷 등을 만드는 일을 하며 더불어 한평생 힘든 농사일로 녹록지 않았을 삶의 흔적이 고스란히 손에 남아있다.

 불편한 몸에도 할머니는 한시도 가만히 있지 않고 집안일을 하신다. 그리고 간단한 운동과 취미 생활인 색칠공부에도 열심이다. 이는 할아버지가 조금이나마 편하고 행여 자신이 치매에 걸려 할아버지가 더 힘들어질까 하는 할머니의 깊은 사랑과 배려가 담겨있다.

 이런 은발에 정자 할머니 곁에는 말없이 바라보며 항상 함께하는 학모 할아버지가 있다.

 사랑하는 아내에게 40대 초반 불현듯 찾아온 척추질환, 4번의 대수술. 당시 다섯 마지기 큰 논을 팔아 수술비를 마련했고 40여 년간 할머니의 발이 되고 손이 되며 지고지순 옆을 지켜온 학모 할아버지는 아직도 세상에서 자신의 아내가 가장 예쁘고 사랑스럽다고 쑥스럽게 한마디 건네신다.

 학모 할아버지는 지난 2014년 요양보호사 자격도 취득했다. 점점 나이가 들어가는 아내를 옆에서 더 살뜰히 보살피기 위함이란다.

 할아버지 역시 천식을 가지고 계신 몸이지만 단 한 번도 아내에게 힘든 내색이나 불평을 한 적이 없다고 한다. 여든이 넘어 머리 가꾸기가 힘들어 짧게 자르자는 할머니의 고집에도 할아버지는 기어코 경운기를 몰고 미용실로 할머니를 데려가 파마를 해주신다고 한다.

 이런 노부부를 닮아 2남 2녀의 자식들 또한 마을에 소문난 효자, 효녀들이다. 자식은 부모를 닮는다고들 한다. 노부부의 깊은 배려심과 사랑을 본받아 자식들은 수시로 반찬과 음식을 만들어오고 연로하신 부모를 위한 경제적 지원도 서로 앞다퉈 아끼지 않는다.

 흔히 사랑에도 유통기한이 있고 불같은 사랑은 연애 초나 신혼 초에 잠시 지나가는 감정이라고 말한다. 누가 이들처럼 60년을 넘게 함께하며 서로를 위하고 아끼며 사랑할 수 있을까. 쉽지 않은 일이다. 희생보다 큰 사랑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이런 사랑을 지켜가는 80대의 노부부를 보며 진한 감동과 부러움 더불어 존경심마저 생긴다. 진정한 사랑이란 이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잠겨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