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57 (금)
트럼프 '대중 무역전쟁' 카드…中 "좌시않겠다" 강력반발
트럼프 '대중 무역전쟁' 카드…中 "좌시않겠다" 강력반발
  • 연합뉴스
  • 승인 2017.08.15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주도권 놓고 미중대치 격화할듯
미국이 중국을 향해 '무역전쟁 카드'를 꺼내 들었다.

대북 압박에 흡족한 수준의 동참을 하지 않는 중국에 대해 본격적인 압박에 나선 것이나 중국이 '보복' 조치를 경고해놓고 있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세계 주요 2개국(G2) 간 무역전쟁으로 비화할 가능성이 있다. 향후 글로벌 안보·무역 지형도 크게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미 무역대표부(USTR)에 중국의 지식재산권 침해와 강제적인 기술이전 요구 등 부당한 관행을 조사토록 하는 내용의 대통령 각서(Presidential Memorandum)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애초 행정명령을 내릴 것으로 예상됐으나 그보다 권위가 한 단계 낮다고 평가되는 대통령 각서를 선택했다.

대통령 각서는 행정명령과 마찬가지로 대통령이 발의하는 지시가 법적 구속력을 갖고 집행되도록 하는 조치다.

이번 지시의 핵심은 중국이 자국시장에 진출하려는 미국기업에 중국업체와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하도록 해 지식재산권 공유와 핵심기술 이전을 강요하는 행위에 대한 조사다.

USTR은 미 무역법에 따라 조만간 조사에 착수하며, 조사 결과에 따라서는 중국에 직접적인 타격을 가하는 제재가 이뤄질 수 있다.

1974년 제정된 무역법은 무역장벽을 세운 국가에 대해 미국 정부가 수입 관세 인상 등 제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는 앞으로 1년가량 조사를 진행하게 될 것으로 미 언론은 예상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무역관행 조사 카드는 겉으로는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 축소가 목적이지만, 궁극적으로는 글로벌 G2로 성장한 중국의 행보에 제동을 걸고, 나아가 북핵 문제 해결의 열쇠를 쥔 중국이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하는 다중포석이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당시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45% 관세 부과 등 대중국 통상공약을 약속했으나, 북핵 해결을 이유로 연기해왔다.

이번 지식재산권 침해조사 행정명령도 몇 주 전 발령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지난달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시험발사에 따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등에서 중국의 협조를 끌어내기 위해 유보됐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명식에서 이번 조치에 대해 "하나의 큰 움직임"이라고 의미를 부여하면서 "시작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뉴저지 주 베드민스터에 있는 자기 소유의 골프장에서 휴가 중이었으나 행정명령 서명식을 위해 전용기 편으로 백악관으로 이동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새벽 트위터에서 "오전에 워싱턴으로 간다. 할 일이 많다. 무역과 군사가 초점이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워싱턴포스트(WP)는 이번 행정명령이 북핵 저지를 위한 트럼프 정부의 중국 압박이라고 분석했고, 뉴욕타임스(NYT)는 중국을 압박해 북핵 프로그램을 억제하려는 미국의 노력이 결정적인 지점에 이르렀다고 전했다.

그러나 중국은 미국의 통상전쟁이 미국에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 경고해 앞으로 미·중 갈등이 첨예해질 것으로 우려된다.

아울러 미국의 의도대로 중국이 경제제재를 피하고자 북한 문제에 적극 나설지도 불투명하다.

중국이 공식적으로 이번 조치에 반발하고 있어 '북핵 방정식'이 더욱 복잡하게 꼬일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날 중국 상무부는 미국이 객관적 사실을 무시하고 다자간 무역규칙을 준수하지 않으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상무부는 "미국 통상법 301조는 매우 심각한 일방주의 색채를 갖고 있어 다른 국가들이 반대해왔으며 미국은 국제사회에 세계무역규칙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이 제도를 집행하겠다고 약속했다"면서 "우리는 미국이 엄격히 약속을 지켜야 하며 다자간 규칙의 파괴자가 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비난했다.

미국의 어떠한 보호무역 행동도 반드시 반드시 미국과 중국의 무역관계, 양국 기업의 이익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경고도 뒤따랐다.

중국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관영언론들도 일제히 우려와 반감을 포명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미 행정부의 이런 방침이 중·미 간 무역 및 경제협력을 크게 훼손할 것"이라고 반발했고,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등은 "미국이 무역전쟁을 일으킨다면 미국 역시 무역보복을 당하게 될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