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4:00 (목)
불가능을 알면서도 진행되는 이유는?
불가능을 알면서도 진행되는 이유는?
  • 김국권
  • 승인 2017.08.1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국권 전 경남도의원
 제목을 적고 한참을 생각에 빠지게 한다. 이 글을 적고 나서 창원광역시 승격을 찬성하시는 분들이 내게 어떤 좋지 않은 말을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서기 때문이다. 알고 보면 80년대에 그렇게 나서지 말라는 부모님 말씀도 듣지 않고 살던 놈이 별걱정을 다 한다 싶고, 개인의 의견에 앞서 돌아다녀 봐도 ‘제대로 된 정보가 시민에게 주어지지 않기에 기고를 통해 알려야겠다’는 마음에 몇 글자 옮긴다.

 하고 싶은 말은 창원시의 광역시 승격의 일인데 사실 도의원이 되고 나서 이 말들을 듣기 시작했고 당시의 대다수 지역의 도의원이나 시의원들의 반응은 그다지 의미 없고 실현 가능성보다는 정치적인 이야기로 흘려들었던 기억이 난다. 물론 당시의 나는 웃기게도 인구수로 보면 김해의 인구가 50만이 넘었고 하니 지나가는 말로 창원시가 광역시가 되면 ‘김해가 경남의 수구 도시가 돼 경남도청을 김해로 옮겨야겠다’고 웃어넘기곤 했다. 그렇게 광역시의 이야기가 나왔던 것이 7년 전이고 2010년 지방선거가 끝나고 나서였다.

 시간이 지나 시민단체를 표방한 창원광역시 유치단이 구성되고 지역 동 단위로 조직들이 구성되면서 몇 년 동안 이런저런 유치행사들을 하는 것들을 봐 왔다. 지나가다가 우연히 봤던 행사에 몇몇의 지역 의원들도 참석하고 지역책임자들도 참석하고 가수와 공연자들도 와서 기념행사를 하는 것도 봤다. 안민고개를 올라가다 보면 창원시의 전경이 보이는 자리에도 마찬가지로 떡하니 대규모 유치환영의 구조물이 있는 것도 봤다.

 그러다 말겠지 했는데 생각보다 정치적인 이슈로 오래 사용하는 듯해서 가장 기초적인 것부터 한번 살펴봐서 이 일이 더 이상 진행한다는 자체가 아주 난센스적인 이야기임을 말하고 싶다. 국회에는 창원광역시 승격법률안이 제출돼 있는 것으로 안다. 물론 지역의 조례보다 상위법이니 통과한다면야 할 말은 없지만 광역시 승격조건은 인구가 100만 명을 초과해야 한다. 도지사와 도의회의 찬성의견을 거치고 행정안전부장관의 동의를 득해야 한다. 또한 국무회의 의결과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야 가능하다. 그중 인구가 100만 명은 초과돼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문제는 그것 하나뿐이다. 도의회에서도 찬성의견이 나오기는 만무한 일다. 또한 승격법률안이 국회에 통과된다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이고 무엇보다 현 대통령의 공약에도 없는 일이다. 마산으로 도청을 옮기겠다고 공약한 도지사는 당선되고 나니 공약 자체를 파기하지 않았던가?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다. 만약 내가 사는 곳이 창원이면 이런 일에 정치적으로 인원을 동원하지 말라고 하고 싶다. 시민의 세금으로 치러지는 광역시 홍보도 이제 그만했으면 하고 말하고 싶다. 아마도 그건 이웃 도시에 사는 사람으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말이지 않을까 한다. 경남의 중심 같고 큰형 같은 도시인 창원이 경남에 빠져버리면 남은 도시들은 이웃하는 도시들을 묶어서 또 다른 광역시를 만들어야 하는가?

 김해에서도 가락, 세산, 녹산, 명지, 강서구 일대를 찾고 싶고 이름처럼 바다를 갖춘 도시가 되고 싶고, 돼야 하지만 광역시로의 해법은 찾지 않는다. 이제 곧 지방선거가 치러진다. 부디 내년에 출마하는 분들은 정치적 치적만을 보는 정책이 아닌 시민을 보는 정책이 전부이길 기대하고 그런 분들이 지역을 대표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