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9:15 (목)
도전받는 창원 해양관광진흥지구 지정
도전받는 창원 해양관광진흥지구 지정
  • 경남매일
  • 승인 2017.08.17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해양관광진흥지구 제도를 도입함에 따라 남해안 관광 시대가 성큼 다가온 가운데 창원물생명시민연대가 창원시의 지구 지정 추진방침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지구지정 후보지인 구산해양관광단지 일대는 멸종위기종이 서식하고 있는 곳으로, 지구로 지정되면 수산자원보호구역 해제를 가져와 창원의 마지막 남은 천혜의 해안생태계가 파괴되고 난개발을 불러올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해양관광진흥지구는 남해안관광시대를 여는 촉진제인 것만은 분명하다. 그동안 수산자원보호구역 등 각종 규제에 묶여 관광 인프라를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컸다. 해양관광진흥지구는 이런 규제를 대폭 풀어 천혜의 해안 경관을 관광자원으로 본격 개발하겠다는 취지다. 물론 정부는 난개발이 되지 않도록 철저한 조사와 컨설팅을 통해 지구지정을 엄격히 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창원물생명시민연대의 난개발 우려가 기우인 것만은 아닐 것이다.

 남해안관광시대는 대다수 도민의 바람이다. 난개발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남해안의 천혜의 경관을 보다 가까이에서 풍성하게 즐길 수만 있다면 반대할 이유도 없다. 이런 점에서 이번 창원물생명시민연대의 지구지정 반대 목소리는 앞으로 지구지정 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반대의 상징적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반대의 목소리를 풀어가는 과정은 향후 해양관광진흥지구 지정과정에서 빚어질 갈등의 모범 사례가 된다는 말이다.

 따라서 우선 창원시가 할 일은 환경영향평가서 부실작성 의혹에 대한 명쾌한 답을 내놓는 일이다. 엉터리로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을 강행했다는 의혹을 덮어 쓴 채로 관광진흥지구 지정이 순탄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환경단체도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의혹이 해소된다면 전향적으로 협조하는 것을 깊이 고민할 필요가 있다. 보전의 가치보다 활용의 가치가 더 크다면 도민의 목소리에 반응해야 한다는 말이다. 무작정 보전만 주장해서는 설득력을 가지기 어렵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