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05 (금)
더 많은 소통과 토론이 필요한 대한민국
더 많은 소통과 토론이 필요한 대한민국
  • 경남매일
  • 승인 2017.08.17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이 묻고 대통령이 답한다. 출범 100일을 맞은 문재인 정부가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이명박ㆍ박근혜 정부가 거쳐 간 지난 9년 동안 볼 수 없었던 내용으로 전개됐다. 형식도 없었고, 계획된 순서도 없었다. 처음부터 기자단과 질문을 공유하지 않은 청와대 측은 자유롭고 진정성 있는 기자회견을 위해서라고 알려왔다. 사회를 맡은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기자회견을 진행하면서 질문자가 중앙 언론에 너무 치중돼 있다며 지방 언론사 기자에게도 질문시간을 할애했다.

 청와대는 이날 기자회견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 출입 기자들과 격의 없이 소통하는 모습을 벤치마킹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기자의 질문은 결국 국민이 물어보는 것이기 때문에 국민과 적극 소통하겠다고 (대통령이) 표현하는 것”이라며 “이는 국민 마음에 기초하고 있다는 대통령의 자신감 표현”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출범 100일을 맞은 문재인 정부가 야심 차게 준비한 자유로운 질의응답 기자회견이었지만 아쉬운 대목도 분명 있었다. 모든 것이 계획한 대로 진행됐던 지난 정부의 기자회견과 비교해 내용면으로 부실했다는 의견이 많다. 무형식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알맹이가 빠져버린 느낌을 지울 수 없다. 현재 청와대 출입 기자들도 무형식의 VIP 기자회견이 다소 어색했는지, 대체적으로 질문이 구체적이지 못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이날 기자회견으로 국민과의 소통이라는 최소한의 의무도 지키지 못한 지난 정권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줬다. 하지만 여기서 자화자찬만 하고 끝나서는 안 될 일이다. 기자와 대통령이 자유롭게 질문을 주고받았다며 흐뭇해하고만 있다면 실패로 끝난 박근혜 정부와 다를 게 없다는 것이다. 허물없이 진행되는 소통의 행보는 앞으로도 이어져야 한다. 정부는 국민이 제시하는 국정 운영의 방향과 정책적인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은 물론, 진정성을 담보해야 할 것이며 언론도 소극적인 취재형태에서 벗어나 국민의 목소리를 가감없이 정부에 전달하는 본연의 임무에 더욱 충실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