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35 (금)
위안부 기림일 국가기념일 지정해야
위안부 기림일 국가기념일 지정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7.08.21 18: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복 72주년을 맞아 진주에서도 지난 14일 일본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기림일 행사가 열렸다. ‘일본군 강제 성노예 피해자 진주평화기림사업회’는 이날 진주시교육청 내 평화기림상에 헌화한 뒤 성명을 내고 “일제는 단 한 번도 그들의 잘못을 인정한 적이 없고, 잘못을 입증할 자료와 증언들을 모두 부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015년 12월 28일 한ㆍ일 위안부 합의는 정부 간 야합으로 원천무효이며, 새로운 협정을 맺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안부 기림일은 지난 1991년 8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학순 할머니가 국제사회에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를 고발한 날을 기억하기 위해 지정한 날이다. 일본군 위안부의 존재는 일제가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에서 인권을 유린하는 반인류적 만행을 자행했음을 보여주는 극명한 사례다. 일본 정부는 전쟁에 나선 병사들을 위해 한국, 중국, 베트남, 필리핀 등 아시아 전역에서 여자들을 강제로 끌고 가 성노예로 삼았다. 남성들은 오지에 철도를 부설하거나 바다 밑 갱도를 뚫는 노역에 강제 동원했다. 최근 개봉한 영화 ‘군함도’가 이 노동자들의 비참한 실정을 보여준다. 하지만 일본은 현재까지 그들의 잔학상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일본이 봉건왕조 사회로부터 아시아 각국을 해방시켜 경제적 근대화를 끌어냈다며 역사를 오도해왔다. 그런 가운데 위안부 할머니들은 하나둘씩 세상을 떠나고 있으며 우리 내부의 기억과 분노도 흐르는 세월에 묻혀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도 지난 14일 제5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이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법안을 이번 정기국회 때 통과시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기림일의 국가기념일 지정은 지난 19대 국회와 이번 20대 국회에서 연이어 논의됐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무산된 바 있다. 위안부 피해자 문제는 현재도 여전히 진행형이다. 잘못된 역사는 그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바로 잡아야 하고 우리는 그날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지훈 2017-08-22 15:30:56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