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2:34 (수)
“이주노동자 목숨 뺏는 고용제 재검토를”
“이주노동자 목숨 뺏는 고용제 재검토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08.23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이주민센터 “네팔인 잇단 자살”
▲ 2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도내 이주민 인권보호단체들이 이주노동자 자살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고용허가제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경남지역 이주민 인권보호단체들은 2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주노동자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는 고용허가제를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남이주민센터, 김해이주민의 집, 주한 네팔인교민협의회 경남 등이 참여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6일 충북 충주 모 자동차부품회사에서 일하던 네팔인 청년이 고용허가제 아래에서 사업장 변경 불가 등을 비관하는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며 “지난 7일에도 충남 홍성의 한 돼지 축산농장에서 일하던 네팔인 청년이 비슷한 괴로움을 동료들에게 털어놓은 뒤 죽음을 택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3년간 자살을 택한 이주노동자들은 네팔만 하더라도 21명으로 사망원인 중 1위다”며 “같은 기간 산재(15명), 질병(9명), 교통사고(5명) 등의 사망원인과 비교해 월등히 높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역대 정부는 이와 관련한 공식 실태조사를 지금껏 단 한 차례도 실시하지 않았다”며 “이주노동자들의 자유를 봉쇄하고 사용자에게 종속시켜 온 적폐를 고집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