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02 (금)
수능 개편, 학생ㆍ학부모 혼란 없도록 해야
수능 개편, 학생ㆍ학부모 혼란 없도록 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7.08.28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4과목 또는 7과목을 절대평가 방식으로 치른다. 교육부는 지난 10일 기존 영어, 한국사 외에 통합사회ㆍ통합과학, 제2외국어, 한문 등 4개 과목에 한해 절대평가를 실시하는 ‘1안’과 7개 과목 모두 절대평가 하는 ‘2안’을 시안으로 발표했다. 시안 1안과 2안을 놓고 찬반 공방이 치열하다.

 교육부는 지난 18일 부산 부경대에서 수능 개편안과 관련해 전문가와 학부모ㆍ시민단체의 의견을 듣는 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공청회도 이전과 마찬가지로 단계적 전환과 전면 전환을 제안하는 의견이 팽팽히 맞섰다. 1안을 주장하는 측은 ‘교육현장의 혼란을 막기 위해 단계적으로 절대평가를 실시하고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이 낫다’고 주장했다. 1안을 시행할 경우, 국어ㆍ수학 중심의 사교육 시장이 확대될 수 있지만 2안 역시 사교육이 상위권에서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확대될 수 있고, 2안을 선택할 경우 대학이 변별력 확보를 위해 새로운 평가 방법을 도입한다면 현장의 불안은 더 커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반면, 2안을 주장하는 측은 ‘전 과목 절대평가가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경감하고 학교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긍정적인 요소가 많다’고 주장한다. 수능 전 과목을 절대평가화 하면 대학 신입생 선발은 어떻게 하느냐고 우려하지만, 고교 교육의 목적은 대학을 위해 학생을 줄 세우는 것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나아가 교육과정평가원의 절대평가 시뮬레이션 결과대로 전 과목 90점 이상자가 1만 명이라면 충분히 변별한 것이며 더 세밀한 변별은 대학이 학생부를 꼼꼼히 검토하면 된다는 주장이다.

 결국 3년 후에는 4과목, 아니면 7과목을 절대평가로 수능을 치르게 된다. 교육부는 이달 말 절대평가 전환 개편안을 확정ㆍ발표할 예정이다. 어느 안을 선택해도 학생과 학부모는 혼란스럽다. 따라서 도교육청은 수능 절대 평가 방식에 전환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혼란이 없도록 충분히 설명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