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57 (금)
中 "핵실험후 주중 北대사관 관리 불러 항의했다" 확인
中 "핵실험후 주중 北대사관 관리 불러 항의했다" 확인
  • 연합뉴스
  • 승인 2017.09.04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의 '핵실험 사전 통보 여부' 확인 거부
중국 외교부는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 도발과 관련, 주중 북한대사관 고위 관리를 불러 항의한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북한으로부터 사전에 이번 핵실험을 통보받았는지 여부는 확인해주지 않았다.

중국 외교부는 중국이 미국 등의 요구대로 원유 공급 중단 등 대북 추가 강경 제재에 동의할지에 대해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유지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처리하겠다며 원칙론을 반복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4일 연합뉴스 기자가 지재룡 주중 북한 대사를 북한 핵실험에 대한 항의 차원에서 초치했느냐고 묻자 이같이 밝혔다.

겅 대변인은 "중국 정부는 사건 발생 직후 제일 먼저 외교부 성명 형식으로 엄정한 입장을 표명했고, 중국은 이미 북한 대사관 책임자에게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주요 사안에 대해 해당국 대사 등을 초치(招致)할 때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는 표현을 쓴다.

중국 외교부는 지재룡 주중 대사인지는 확인해주지 않았으나, 6차 핵실험이라는 중요도를 고려하면 주중 대사를 직접 초치했을 가능성은 크다.

겅 대변인은 이번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해 사전 통보를 받았느냐는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다만 "중국 측의 한반도 비핵화 의지와 북한의 북핵 개발에 반대하는 입장은 다들 아는 바이며 북한 측도 이미 충분히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그동안 북한의 핵실험을 막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느냐는 질문에 "중국의 노력은 다들 보는 바이며 우리는 오랫동안 각국의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한반도 핵 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쌍궤병행(雙軌竝行·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 협상)과 쌍중단(雙中斷·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도 제의했고 각방과 소통을 유지하며 추진해왔다"고 주장했다.

겅 대변인은 북한 핵실험에 대응해 앞으로 어떤 조치를 할 건지에 대해서는 "중국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엄격하게 지키고 국제 사회 의무를 이행할 것"이라면서 "동시에 한반도 비핵화 실현과 한반도 평화에 도움이 되는 원칙에 따라 유관 문제를 처리할 것"이라며 원칙론을 견지했다.

그는 북한에 원유 공급 중단 등 더욱 강력한 제재를 할 거냐는 질문에 "안보리가 최근 북한 핵실험에 어떤 반응과 행동을 보일지는 안보리 회원국의 토론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겅 대변인은 "중국은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한반도 비핵화와 대화 및 협상을 통한 유관 문제 해결이라는 입장에 따라 책임을 갖고 건설적인 토론을 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답변을 꺼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