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5:11 (토)
창원교도소 이전 본격화를 환영하며
창원교도소 이전 본격화를 환영하며
  • 경남매일
  • 승인 2017.09.04 2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교도소 이전을 위한 기본조사설계비가 내년 정부 예산에 반영됨으로써 창원시민의 숙원인 이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창원교도소 이전에 대한 여론은 지난 1990년대 후반부터 제기됐다. 혐오시설인 데다 도시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로 지목되면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정부 요로에 이전 의사를 전달했으나 그 결실인 마산시와 법무부가 이전 협약을 체결하기까지 근 10년이 걸렸다. 이후에도 이전사업을 맡은 LH공사가 사업성 부족에 따른 사업비 차액에 대한 보증을 요구하면서 차액 부담 주체를 두고 수년을 허비했다. 그러다가 정부 공공기관 이전 시 지자체의 부담을 없애는 지방재정법 개정이 예고되면서 또 수년을 허비하고, 부담 주체에 대한 시비가 사라진 이후에도 예산권을 쥔 기재부와 시행을 맡은 LH공사가 협조적이지 않아 벽에 부딪혔다.

 이번 정부 예산 반영은 20여 년에 걸친 시민들의 숙원과 지역 국회의원들의 끈질긴 노력의 대가다. 모두에게 박수를 보낸다. 남은 국회심의 과정에서 누락되거나 삭감되는 일이 없도록 모두가 힘을 합해야 할 것이다.

 이제는 현 창원교도소 부지를 어떻게 활용하느냐를 고민해야 할 시점에 왔다. 정부재정사업으로 그동안 이전에 걸림돌이 되는 사업성에 대한 부담은 사라진 만큼 창원의 미래와 시민의 삶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마산에 부족한 도심 공원을 만드는 것도 한 방법이고, 벤처지구로 만들어 판교와 같은 스타트업 기업들의 요람으로 만드는 것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분명한 것은 상업시설이나 주거시설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근에 회성동 행정복합타운이 조성되는 마당에 또 주거지로 만들 필요는 없을 것이다. 정부가 일방적으로 활용방안을 발표하기 전에 시민들의 의견을 결집해 정부에 요구하는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