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0:06 (금)
공영방송 총파업 사태 정치적 중립이 답
공영방송 총파업 사태 정치적 중립이 답
  • 경남매일
  • 승인 2017.09.05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노조와 MBC노조가 경영진 퇴진과 공영방송 개혁을 요구하며 일제히 총파업에 돌입했다. 공영방송 양사의 노조가 함께 일손을 놓은 것은 지난 2012년 이후 5년 만이다. 이들은 김장겸 MBC사장, 고대영 KBS사장이 사퇴하고 언론 정상화를 이룰 때까지 파업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공영방송은 국민의 공공자산으로 그 어떤 세력에도 휘둘려서는 안 된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우리 사회에서 정권이 바뀔 때마다 권력이 공영방송을 전리품처럼 움켜쥐는 불행이 거듭됐다. 이와 함께 공영방송 수장의 거취 문제도 정권 교체기마다 뜨거운 감자가 돼왔다. 방송사의 요직은 정권 측근 인사들에게 돌아갔고, 자리를 받은 사람들은 갖은 수단으로 은혜에 보답하는 형태였다.

 이번 공영방송 동시 총파업사태를 촉발한 MBC ‘뉴스데스크’는 한때 시청률이 2%까지 곤두박질쳤으며 지금도 3~4% 안팎에 머물고 있다고 한다. 이는 시청자의 눈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나타내는 반증이기도 하다. 불과 몇 년 전 종편이 채널을 부여받고 전파를 내보내기 시작했을 때 많은 사람은 ‘편파방송’을 우려했다. 하지만 현실은 어떤가? 지난해부터 이어진 국정농단사태 보도의 주역은 이들 종편이었다.

 그동안 공영방송은 정권이 바뀌는 5년 주기로 ‘사장교체-파업’ 갈등이 어김없이 이어져 왔다. 이는 여론을 우호적으로 조작하려는 정권의 그릇된 인식과 더불어 정파 논리에서 벗어나기 힘든 이사회의 인적구성 등 제도적 한계의 탓도 있다.

 이제라도 정치적으로 중립적인 인사가 사장이 될 수 있게 해야 정권에 따라 공영방송이 흔들리는 일을 막을 수 있다. 또 사태의 본질이 ‘정치적 헤게모니’ 잡기가 아닌 공영방송을 바로잡는 문제임을 명심하고 제도적 정비를 이뤄내야 한다. 정부가 낙하산 사장을 선임하기 어렵게 함으로써 친정부 성향의 사장이 임명돼도 방송을 좌지우지할 수 없는 구조로 만들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