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19 (금)
살충제 계란 빼니 학교급식 식단 고민
살충제 계란 빼니 학교급식 식단 고민
  • 경남매일
  • 승인 2017.09.06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 초유의 계란 판매 중단을 부른 ‘살충제 계란’ 사태가 학교급식의 식단 풍경까지 바꾸고 있다. 살충제 계란 논란으로 학생들이 계란 반찬을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계란을 대체할 배추ㆍ상추 등 신선 채소 가격이 장마철 전보다 3∼4배 올라 학교 영양 교사들은 급식 식단을 짜는 데 고심하고 있다. 한정된 급식비로는 단가를 맞출 수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살충제 계란이 계속 발견되면서 계란 소비는 개선될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다는 데 있다. 식약처는 지난 4일 양산 소재 K농장과 경북 김천 소재 J농장에서 생산ㆍ판매한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돼 회수 조치했다. 이들 농장은 지난달 실시한 산란계 농가 전수조사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은 52곳에 포함되지 않았다. 정부 전수조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은 농장도 안심하기 어렵다는 이야기다.

 전수조사 때 적합 판정을 받았던 농장의 계란에서 잔류 기준치를 무려 24배 초과한 농약 성분이 검출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다시 불붙었다. 이에 일선 학교에서는 계란을 식탁에 올리기가 더욱 조심스러워졌다. 살충제 파문 이후 가격이 큰 폭으로 내려 가성비가 높아졌음에도 계란 구매를 주저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가격이 오를 대로 오른 채소 역시 식탁에 올릴 엄두를 못 내고 있다. 이렇다 보니 배추로 만든 겉절이나 상추는 학교 급식 식단에서 거의 빠졌다. 실제 장마 직전인 지난 7월 초 포기당 3천원 하던 배추는 9천원까지 올랐고 640원에 그쳤던 상추 100g은 2천320원에 거래되고 있다. 장마 후 치솟는 채솟값을 고려해 식단을 짜기도 어려운 판에 살충제 계란 파동까지 겹치면서 어떤 찌개와 국, 반찬을 내놓을지 식단을 짜야 하는 영양 교사들의 고민만 깊어가고 있다.

 정부가 실시한 살충제계란 전수조사가 엉터리로 진행되면서 이 여파가 학생들의 건강권마저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가축사육 환경을 개선하고, 생산ㆍ유통단계에서 철저한 관리ㆍ감독이 이뤄지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