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8:38 (토)
성 인식ㆍ인권 교육, 확대시행 바람직
성 인식ㆍ인권 교육, 확대시행 바람직
  • 경남매일
  • 승인 2017.09.10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성 인식ㆍ인권 교육을 확대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남교육청 사무관ㆍ장학관 이상 간부가 주말과 휴일 10시간 동안 성 인지ㆍ인권 교육을 받았다. 이 교육은 도내에서 최근 잇따라 발생한 성비위 사건이 계기였다. 박종훈 교육감도 이번 교육에 참여했다. 이 교육은 박 교육감의 성 관련 담화발표 후속 조치이며 다음 주에도 진행된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로 학생과 교사, 학부모 등 사회구성원 전체가 자극적인 성 영상물 등에 노출돼 있다. 누구나 쉽게 성행위 장면을 조회할 수 있고, 영상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고, 빠져들 수 있다. 따라서 성 인지ㆍ인권 교육은 지속해서 반복적으로 시행해야 할 성문화 교육이다.

 직장 성희롱 방지 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는지 의문이다. 몰카 등 성비위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은 직장 성희롱 방지 교육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는 방증이다. 여성비하 발언 등 부적절한 훈화는 시대 변화를 읽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직장 성희롱 방지 교육이 공공기관, 기업 등에서 위탁 교육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성희롱 사건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는 것을 보면 교육이 제대로 시행됐다고 볼 수 없다. 최근 창원시 6급 공무원이 성희롱 사건으로 징계를 받았다. 회식 자리에서 상급자가 여직원을 성추행한 사건이다. 상급자는 회식자리에서 ‘이쯤은 괜찮겠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여성은 상사의 소소한 행위에도 성적 수치심을 느낀다는 것이다.

 성 인지ㆍ인권 교육은 전 도민이 받아야 한다. 비록 최근 일련의 성비위 사건은 학교에서 발생했지만, 학교 바깥에서 발생하는 성비위 사건도 빈번하다. 최근 도내에서 발생한 여고 몰카사건, 학교장 부적절한 훈시, 여교사와 제자 성관계 사건에서 학부모와 도민이 충격을 받았다. 따라서 재발 방지를 위해 성 인지ㆍ인권 교육을 교육계는 물론이며 경남도 일반 행정 공무원, 도내기업, 사회단체까지 망라해 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