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9:25 (수)
바다 고수온 피해 대물림 없게끔 해야
바다 고수온 피해 대물림 없게끔 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7.09.17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바다 고수온으로 인한 양식 피해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체계적인 대응에 나섰다. 지구 온난화에서 비롯된 자연현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인위적인 노력들이 얼마나 빛을 발할지 관심을 갖게 한다.

 지난해의 경우 고수온으로 양식 어류 700만 마리가 폐사해 90억 원의 피해를 냈다.

 올해도 지난달 초 경남의 바다 수온이 28도까지 상승해 340만 마리, 36억 원의 피해를 낳았다. 2년간 고수온 피해가 이어진 것이다.

 도는 지난해 피해 이후 면역 증강제를 공급하고 대응 장비 구축, 어업인 응급조치 지도 등을 강화해 그나마 전년대비 피해량을 60% 줄일 수 있었다.

 내년에 대비해 도는 3개 분야, 10대 중점과제를 선정했다고 한다. 이는 최근 2년의 피해 유형을 정밀 분석해 고수온 이전과 이후 단계로 구분한 뒤 양식어장 지도관리 강화, 예방과 복구 지원, 양식장 대응시설 확충과 피해 시 폐사체 처리 방안이 담겨 있다.

 세부적으로는 민관 양식어장 책임관리제도를 강화해 사육량 실태조사와 사육량 조절, 조기 출하로 밀식을 미리미리 방지한다.

 고수온기 사료 공급량 조절, 특별 관리어장 책임전담반 편성으로 민관이 함께하는 형태로 대응책을 마련했다.

 지방비 지원액을 상향해 양식수산물 재해보험 가입을 확대하고 어업재해인 적조와 고수온 통합관리, 고수온 예비주의보 신설, 긴급방류 확대를 위한 재난지원금 별도지원처럼 실질적인 보장 체계도 정비할 예정이라고 한다. 피해가 잦거나 취약한 어장의 경우 면역증강제 지원을 확대하고 고수온기 이동을 위한 안전해역을 지정한다.

 육상 어류양식장에는 수온 하강을 위한 히트펌퍼와 대형 액화산소공급장비를 추가 보급하고 해상 가두리 양식장에는 사육어장과 해역특성에 맞는 맞춤형 대응 장비를 보급하기로 했다. 폐사체 처리를 위해 친환경폐사체 처리 장비를 도입하는 한편 국립수산과학원에 과학적 대응 근거 마련과 대응 장비 개발을 건의할 계획이라고 한다.

 고수온 피해는 결국 지구 온난화에서 비롯됐다. 지구 온난화는 앞으로 인류의 존립과도 직결된 지구촌 최대 과제 중 하나이다. 도 차원의 대응책도 중요하지만 사안의 성격을 고려할 때 정부의 개입이 당연하다. 보다 체계적인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