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04 (금)
경남엔 인재 없나 수도권 대학 우대
경남엔 인재 없나 수도권 대학 우대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09.20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 공공기관 채용비율 30% 실제는 10%정도 뽑아
정부 생색내기 드러나 이전 취지ㆍ목적 살리기 40% 이상 높여야 합당
 혁신도시 공공기관 채용 때 지역대학 출신자를 푸대접한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이는 정부가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지역 인재 채용 비율을 30%까지 올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하세월에다 70%는 수도권 대학 등을 감안한 비율이란 것에서 비난이 높다.

 특히, 도내 대학 관계자들은 “지역 경제를 살리려면 지역 대학을 육성하고 지역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 것이 기본이란 것에서 채용 비율 30% 선은 온당하지 못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전국혁신도시협의회장인 이창희 진주시장은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이 10%대임을 지적, 취지에 부합하는 40% 이상 큰 폭의 의무채용 법제화를 요구한 바 있다.

 정부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 인재 채용 비율을 매년 3%씩 끌어올려 오는 2022년까지 목표치 30% 채용 비율을 달성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역 인재 30%는 수도권의 시각이며 정부의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국토교통부는 이전 공공기관 109개에 대해 지역 인재 채용률을 공개하고 기관 경영평가에 실적을 반영한다고 했다. 의무 할당 비율을 지키지 않은 공공기관은 연봉ㆍ인센티브 등에서 불이익을 받기 때문에 정부의 목표치는 무난히 달성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지만, 정부가 지역 인재 비율을 30%로 정한 것부터 난센스다. 정부나 공공기관들은 인재를 뽑기 위해서는 지역 대학 출신자를 30%만 뽑고 나머지 70%는 수도권 대학 출신자를 채용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도내 A대학교 관계자는 “지역 출신자 30% 채용으로 제한한 근거부터가 수도권의 시각에서 출발한 것이다”며 “수도권 대학 출신은 뛰어나고, 지방대학 출신은 열등하다는 것에서 수도권 대학 출신이 아니면 공공기관에 들어갈 자격이 없다는 말인 듯하다”고 꼬집었다.

 B대학교 김모 3학년 학생은 “수도권은 경제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양질의 일자리가 몰려 있는 것을 감안할 경우, 지역 인재 비율을 획기적으로 높여야 한다”며 “30% 채용에도 감지덕지하라는 말인지 모르겠지만, 수도권 대학만 대학으로 취급하는 경우와 뭐가 다르냐”고 지적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부산 연제)이 지역 인재 비율을 40%까지 높이도록 혁신도시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했지만, 공공기관 이전 취지와 목적을 살리기 위해서라도 더 이상 높여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