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53 (금)
가야사 복원 제대로 해야 한다
가야사 복원 제대로 해야 한다
  • 원종하
  • 승인 2017.09.21 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원종하 인제대 국제경상학부 교수ㆍ금연교육연구소 소장ㆍ객원 논설위원
 김해가 대통령의 가야사 복원사업 지시로 인해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듯하다. 그동안 노무현 정부 이후 10년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김해의 숙원사업인 가야사 2단계 복원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뿐만 아니라 그동안 예산 부족으로 할 수 없었던 사업들을 제대로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질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 1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가야사의 복원을 지시한 후 김해를 중심으로 한 경남과 고령을 중심으로 한 경북, 복천동, 노포동 고분군과 동래 패총 발굴 계획을 가지고 있는 부산 그리고 5세기 중반 이후 ‘후기 가야’ 세력이 일부 지역에 미쳤던 전북 등 가야사에 관련된 4개 광역지역이 향후 3조 원의 사업비를 가져오기 위해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대통령은 가야사 복원을 통해 영호남의 화합을 위하고, 일본의 임나일본부설에 대해 제대로 된 발굴을 통해 다시는 왜곡된 주장을 하지 못하게 하려는 목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가야(伽倻)라는 국가는 500년 동안 지속돼 왔지만 작은 나라 정도로만 알려졌다. 특히 가야사는 문헌이 없거나 있다 해도 그 양이 많지 않아 유물과 유적으로 증명해야 하는 역사의 관점에서 볼 때 해석하고 주장하는 사람에 따라 많이 다르게 전해져 왔다. 또한 연구하는 학자도 국내에 그렇게 많지 않다 보니 일각에서는 가야를 ‘신비의 왕국’처럼 이야기해 마치 대단한 비밀을 감추고 있는 것처럼 묘사되기도 했다. 그 결과 스토리만 있고 역사가 없는 그런 국가가 됐다. 한때 최인호 작가는 ‘제4의 제국’을 소설로 쓰기도 했고, MBC에서는 대역작을 만들어보겠다는 포부로 제작에 들어갔지만 소재의 빈곤과 시청자들의 무관심으로 인기를 끌지 못하고 종영하는 경우도 있었다. 특히 국제적으로 일본은 임나일본부설을 주장하며 식민사학의 희생양으로 삼기도 했다. 가야는 고구려, 백제, 신라 등 3국이 가지고 있는 넓은 영토, 강력한 지배, 화려한 문화, 탁월한 영도력 등과는 거리가 멀었고, 영토 역시 백두대간 남쪽의 동쪽 자락과 서쪽 일부, 낙동강 서안과 동안 일부 정도로 알려졌다. 그러다 보니 가야는 1천500~2천여 년 전 과거 속에 존재했던 역사적 실체로서 존재할 뿐 우리에게 오래도록 기억되지 않은 국가가 됐다. 이번 복원 사업을 통해 과거에서 현재로 우리의 생활 속에 존재하는 가야가 될 수 있도록 철저한 발굴과 고증, 연구 등이 필요하다.

 역사는 사료(史料), 즉 역사적 자료를 통해 검증되고 평가돼야 한다. 역사자료라고 해서 다 정확하게 사실을 전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왜곡되고 잘못된 것이 있을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연구가 돼야 한다. 역사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조심해야 할 것이 이데올로기적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어떤 정권이든지 역사를 기록하는 주체가 그들의 입장에서 보고 싶은 대로 기술한다면 국정교과서와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역사연구에 있어서 연구방법도 중요하다. 사관(史觀)과 연구방법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학문적인 접근방법은 팩트를 정확히 파악하고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그동안의 연구방법과 이론을 가지고 그 실체를 규명하는 것이다. 역사에도 이러한 과학적 방법을 통해 규명하는 절차가 꼭 필요하다. 역사적 사실로써의 가야사가 필요한 것이다. 개인의 주장이나 추론, 가설에 의한 주장은 역사로서의 가치를 갖지 못한다. 이번을 계기로 철저한 검증이 될 때 가야사는 과거에서 현재로 거듭나며 우리 미래의 문화유산이 될 것이다.

 예산집행에 있어서도 혈세가 낭비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 마치 공짜 돈을 받는 것처럼 건물을 건립하는 공사를 추진한다거나, 내년의 지방선거를 의식해 무리한 예산을 요구해 광범위한 토목공사를 위한 발굴을 하거나 치적을 쌓기 위한 역사 이벤트 행사용으로 변질 돼서는 안 된다. 전문가들은 가야사 복원을 위한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지나친 관심과 지원은 오히려 부실발굴과 국민의 세금이 낭비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번 기회에 제대로 복원하려는 정책적 의지를 담아 확실히 추진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