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39 (금)
민주주의전당 창원 유치 시민결집부터
민주주의전당 창원 유치 시민결집부터
  • 경남매일
  • 승인 2017.09.27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내 30여 개 진보 시민단체로 구성된 3ㆍ15정신계승시민단체연대회의가 최근 창원시와 지역국회의원, 3ㆍ15의거기념사업회 주도로 재점화되고 있는 민주주의전당 창원 유치 추진 주체를 다시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나섰다. 범민주화운동세력이 배제된 현재의 추진 주체로는 곤란하다는 것이다. 이런 주장의 배경에는 기존 추진 주체들에 대한 불신이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관의 지원을 받는 3ㆍ15의거기념사업회가 과거 각종 선거에서 당시 여권을 지지해왔고, 탄핵정국이던 지난해 3ㆍ15의거기념관이 박근혜 대통령 대형사진을 게시하고 박정희 대통령 업적을 홍보하는 동영상을 틀고도 반성하거나 부당함을 지적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특정세력의 유치운동 독점은 결과물의 독점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강조했다.

 얼핏 밥그릇 싸움으로 비쳐질 수도 있겠으나 이런 주장을 그냥 흘려버릴 수는 없는 큰 이유가 있다. 과거 보훈단체들은 거의 예외 없이 보수 정권의 전위역할을 했음을 부정할 수 없다. 3ㆍ15의거기념사업회가 그랬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오해를 살만한 경우가 없지 않았다. 진보진영은 민주주의전당이 보수세력의 독점물이 되게 놔둘 수는 없다고 판단한듯하다. 비록 이들의 회견 주장이 오해이거나 부당한 폄훼라고 하더라도 특정 단체가 주도하는 민주주의전당 유치운동은 모양상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3ㆍ15의거기념사업회외에도 창원에는 많은 민주화운동단체가 있다. 이들 단체 사이에 갈등과 반목이 없지 않다는 것은 알만한 사람은 아는 사실이나 그렇다고 해서 다른 단체를 배제할 이유는 없다.

 그동안 민주주의전당 창원 유치가 지지부진한 이유 중에 시민결집이 제대로 안 된 점도 빼놓을 수는 없다. 시민들 가운데 민주주의전당이란 이름도 모르는 사람이 많다. 창원 유치를 성사시키려면 시민의 단합된 목소리와 의지가 필요하다. 이런 점을 인정한다면 지금부터라도 범시민기구를 만드는 것을 시작해야 한다. 창원시와 지역국회의원이 정파와 이념을 떠나 모두를 껴안는 노력을 해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