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0:39 (수)
공유가치창출로 혁신성장 이룩해야
공유가치창출로 혁신성장 이룩해야
  • 원종하
  • 승인 2017.10.12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원종하 인제대 국제경상학부 교수ㆍ금연교육연구소 소장ㆍ객원 논설위원

 문재인 정부가 경제성장률 3% 유지를 위해 혁신성장을 들고 나왔다. 그동안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었던 수출주도의 성장 동력은 세계경기의 둔화 속에 점점 힘을 잃어가고 있다. 그나마 반도체, 철강, 가전제품 등 경쟁우위에 있는 제품들은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정책에 힘을 잃어 갈 확률이 높다. 이제는 새로운 시각으로 창업을 유도하거나 기존의 산업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대안을 찾아야 한다. 무엇보다 우리 사회문제 속에 미래 성장 동력의 실마리가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사회문제 해결이 곧 경제 성장을 가능케 한다는 것이다. 최근의 화두 중 하나가 혁신성장이다. 혁신은 새로움이고 그 새로움은 변화의 원인이며 성장은 혁신으로부터 생겨난 결과이다. 혁신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자유로움이 있어야 한다. 규제 완화와 같은 제도적이고 절차적인 부문의 자율성이 담보돼야 혁신이 일어나게 된다.

 혁신은 개인과 조직 그리고 사회 등 우리 모두가 주체가 돼야 하고 더 나아가 그런 문화조성이 필요하다. 혁신에는 3가지 유형이 있는데 첫째, 제품의 혁신이다. 현재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과 기능성 평가 등의 혁신과 더불어 둘째는 과정의 혁신이다.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원가절감과 편리함 그리고 적시성 등 완제품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새로움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는 서비스혁신이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받을 때 고객 만족을 위해 무엇이 더 새로워져야 하는지에 대한 혁신이다. 경제는 한쪽 바퀴로만 굴러갈 수 없다. 그래서 균형과 혁신이 필요하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기업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는 국가의 경제성장은 기대하기 어렵다. 기업은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제품을 개발ㆍ생산해 직원들에게는 임금을 주고 복지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성장을 돕는다. 이 과정에서 기업은 자연스럽게 생산자와 소비자의 이윤을 만들어내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가치를 공유하게 된다. 생산자와 소비자, 납품업자와 생산자 등의 이러한 모든 활동이 기업의 공유가치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공유가치창출 활동 과정에는 혁신을 수반하게 된다. 자본주의의 최근 버전은 기업 가치와 사회 가치를 동시에 구현하는 공유가치 창출을 핵심 전략으로 삼아야 한다. 공유가치창출 이론은 기존 경제적 욕구를 넘어선 사회적 욕구가 오히려 시장을 만들어 낸다는 경영이론이다. 공유가치 창출은 경제 및 사회적 가치의 총량을 확대하자는 개념이다. 기업의 경제적 가치와 공동체의 사회적 가치를 조화시키는 경영전략으로 지난 2011년 마이클 포터 교수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처음 제시한 용어이다. 사회공헌 활동(CSR)이 단순히 돕는 차원에 머문다는 인식이 커지면서 사회적 약자와 더불어 경제적 이윤과 사회적 가치를 함께 만들고 공유하는 공유가치 활동으로 진화하고 있다. 공유가치 활동은 기업의 사업기회와 지역사회의 필요가 만나는 지점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경제적, 사회적 이익을 모두 추구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문화적 가치를 만드는 공유가치 창출은 피터 드러커의 인간 중심자본주의와 일맥상통하다. 오늘날 사회적이고 세계적인 모든 이슈는 우리 사회에 숨겨진 창출 시대의 도래를 예견하고 있다. 사회문제나 병폐는 기업의 내부 비용을 증대시키게 되고, 새로운 기술과 운영방법의 개발과 전략, 혁신 등으로 기업에 의해 생산성이 개선되고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넘어서 이제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가치를 공유하는 철학이 중요하다. 기업경영에 있어서도 전략적 관점을 통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의 모색을 위해 기업의 전략, 구조, 가치사슬, 보상체계 등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하며 그러한 과정을 공유하는 것이다. 그다음은 새로운 사업을 통한 수익 창출과 함께 사회가 당면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런 활동을 통해 공유가치창출이 가능하게 된다. 정부는 이러한 활동이 자유롭게 일어날 수 있는 환경조성과 시스템 구축 그리고 제도를 만드는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