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4:22 (수)
맞춤형 농업정책 위한 농업통계 표본개편
맞춤형 농업정책 위한 농업통계 표본개편
  • 이상범
  • 승인 2017.10.15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상범 동남지방통계청 김해 사무소 농업생산통계팀장

 물밀 듯이 수입되고 있는 수입산 농산물에 맞서 우리 농업의 경쟁력을 키우는 등 각종 농업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동남지방통계청 김해사무소는 농업통계의 5년 단위 표본개편을 이달부터 관할 지역인 김해시, 밀양시, 양산시 등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농업통계조사는 맞춤형 농업정책 수립, 농가 부채 대책수립, 도시근로자 가구소득과의 비교로 소득 격차 해소방안 마련, 농업경영비 절감, 농가 경제 동향 및 전망분석ㆍ경쟁력 제고, 농어업손실보상액, 이농비보상액, 국유재산 임대료 산출 등 농업정책 수립 및 농촌지원사업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중요한 통계이다.

 이번에 농어업통계조사 표본개편은 5종을 실시하는데 그 중 김해사무소에서는 농업통계조사 분야 3종(축산물생산비 조사, 농가 경제조사, 농산물생산비 조사)을 개편한다.

 축산물생산비 조사는 가축사육에 투입된 재화 및 용역 등 제비용을 조사해 정확한 경영비, 생산비를 산출하고 양축농가의 생산수준, 사육ㆍ경영현황, 수익성 등을 종합분석하는 조사로 7종(한우 번식우 및 비육우, 육우, 젖소, 비육돈, 산란계, 육계)에 대해서 실시되며, 전국에서 1천400농가가 참여하게 되고 선정된 가구는 11만 축산 농가를 대표하며 김해사무소에서는 28농가가 참여하게 된다.

 농가 경제조사는 농가의 수입, 지출, 자산 및 부채 등 농가 경영실태를 파악하는 조사로 전국에서 3천농가가 참여하게 되고 107만 농가를 대표하게 되며 김해사무소에서는 63농가가 참여하게 된다. 농산물생산비 조사는 농작물 5종(논벼, 고추, 마늘, 양파, 콩)에 대해서 농가에서 투입하는 비용, 생산수준 및 수익성 등을 파악하는 조사로 전국에서 1천600농가가 참여해 107만 농가를 대표하게 되며 김해사무소에서는 16농가가 참여하게 된다.

 선정된 농가에 대해서는 통계조사 담당 직원이 방문해 면접을 통해 조사하게 되고 조사한 모든 자료는 비밀이 보호되며 통계법에 의해 통계작성 목적 이외에 다른 용도로 활용되지 않도록 엄격하게 보장하고 있다.

 농업은 생명 산업이자 우리의 식량 주권을 지키는 안보산업이다. 이번에 동남지방통계청 김해사무소에서 실시할 농업통계의 5년 단위 표본개편 작업은 대한민국의 근간인 농업을 세계적인 미래농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새로운 농업정책의 초석이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전체 농가에 대한 소득 및 농축산물에 대한 생산비를 작성하므로 올바른 정부 정책수립과 추진을 위해 응답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실한 응답을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