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37 (목)
경남대, 적립금 1천억 이상 보유
경남대, 적립금 1천억 이상 보유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10.15 2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립대 어려운건 ‘엄살’ 전국 18곳 60% 차지 부채비율 ↓건전성 ↑
 국내 사립대들은 등록금 인상 억제로 살림살이가 어렵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전국 사립대들의 기본 자산은 꾸준히 늘어나고 부채가 줄어드는 등 재정 상황이 좋아지고 있다.

 유은혜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사학진흥재단으로부터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현재 전국 154개 사립대들의 기본금(수익을 포함한 기본 자산)은 33조 원으로 5년 전보다 1조 1천억 원이나 불어났다. 같은 기간 부채는 348억 원 감소했고 부채 비율도 0.7%p 낮아지는 등 재정 건전성이 향상됐다.

 154개 4년제 사립대 가운데 1천억 원 이상 적립금을 보유한 곳은 경남대 등 18곳으로 이들 대학이 전체 적립금의 60%를 차지했다. 전국 사립대들의 누적 적립금이 총 8조 원에 이른다. 지역에서는 경남대학이 1천억 원 이상의 적립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립금이 많은 것을 무조건 비난할 수는 없지만 대학들이 수익 내기에 치중한 나머지 장학금, 학생복지 등 학생들을 위한 지출에 인색한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만은 없다.

 사립대 입학금 역시 폐지 논란에 이어 사용처 논란까지 빚어지고 있다. 사립대들이 거둔 입학금 가운데 실제 입학 업무에 쓰이는 돈은 15%밖에 안 되고 나머지 80%는 운영비 등 다른 용도로 지출되고 있다는 국감 자료까지 제시됐다. 사립대들은 입학금 명목으로 사실상의 등록금을 학부모로부터 더 거둬 주머니를 채우고 있는 셈이다. 게다가 사립대들은 원칙적으로 사학 법인들이 부담해야 할 교직원들 사학연금, 건강보험 등 사회보험료 법정 부담금의 절반을 학생 등록금으로 내고 있다는 보도까지 나왔다.

 대학마다 여건이 각각 다르겠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국내 사립대들의 재정 여건은 결코 나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등록금을 못 올려 학교 재정이 어려워졌다는 주장을 믿기 어렵고 등록금 인하 및 입학금 폐지 요구를 외면할 명분도 없다. 등록금 인상 억제는 물론이고 인하 여력마저도 충분히 있어 보인다. 정부는 등록금 인상 억제 및 입학금 폐지를 더 강력히 추진해야 하고 사립대들도 이에 전향적으로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