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0:41 (금)
소방출동로 확보와 골든타임에 대한 이해
소방출동로 확보와 골든타임에 대한 이해
  • 강봉수
  • 승인 2017.10.26 2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봉수 고성소방서 소방행정과 소방위

 대한민국 소방관이라면 누구에게나 익숙한 단어가 돼버린 소방출동로 확보와 골든타임.

 이제는 국민들의 의식 속에도 그간의 크고 작은 재난들을 겪으면서 소방출동로 확보가 왜 필요하며, 골든타임이 왜 중요한지 충분히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소방서에 도움을 청하는 많은 우리의 이웃, 형제, 가족들은 길 위에서 속도를 내지 못하는 자동차의 조급함이나 답답함보다 몇 배의 애타는 마음을 가지고 우리를 기다릴 것이다. 그래서 소방출동로 확보와 골든타임은 중요하다.

 바로 생명과 재산이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보통 화재의 경우 5분 안에 진화하지 못하면 연소 확대 및 화재의 최성기로 접어들어 화재진화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인명구조를 위한 구조대원의 진입이 곤란해질 뿐 아니라 많은 재산과 인명피해의 발생확률이 그만큼 높아진다.

 심정지 또는 그에 준하는 환자의 경우 4~6분 이내에 응급처치를 제대로 받지 못하면 뇌 손상이 시작되고, 그 이후에는 기적적으로 살아나더라도 소위 말하는 `식물인간`이 돼 자신과 가족 모두에게 고통스러운 시간이 될 수 있다.

 신속한 출동은 이처럼 초기대응과 인명구조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소방차 진로를 막거나, 불법 주정차로 꽉 막힌 도로에서 길게는 몇 분을 허비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물론, 국민들의 의식 수준이 높아져 대다수 국민들은 양보를 해주거나, 모세의 기적에 동참해 주지만 아직도 일부 운전자들의 이기적인 행동은 조금 아쉬울 따름이다.

 너무나 바쁘게 그리고 빨리 흘러가는 세월 속에서 금방 잊혀지고, 안전에 대해 감각이 없어지고, 인명을 경시하고, 그래서 서글픈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우리의 가족, 이웃을 지키려는 따뜻한 마음, 그래서 더 중요한 소방출동로 확보와 골든타임이라는 문구는 우리의 의식 속에 영원히 함께 자리하기를 기원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