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0:08 (토)
촛불 혁명 1년 국민의 명령 잊었나
촛불 혁명 1년 국민의 명령 잊었나
  • 경남매일
  • 승인 2017.10.29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촛불 혁명 1주년을 맞았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당하고 새 정부가 들어섰지만 그동안 나라 사정은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 북핵 위기는 더욱 깊어졌고, 서민 살림살이의 시름은 여전하다. 대한민국 유사 이래 이런 위기가 없다는 것이 한결같은 진단이지만 정치권은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촛불 혁명 1년의 현주소다. 정부와 여당은 적폐청산, 야당은 정치보복이라며 대치국면이 깊어가고 있다. 이런 정치권을 바로 보는 국민들은 걱정스럽기만 하다.

 새 정부는 그동안 흐트러졌던 국정질서를 바로잡고 북핵 위기, 중국과의 사드갈등을 해결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시대적 책무로 출범했다. 그러나 국정질서는 그렇다 해도 북핵 위기는 하나도 진전된 것이 없다. 코리아 패싱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다행히 사드갈등은 진전될 기미가 있지만 중국은 한국의 과오를 못 박으려 한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일자리 창출도 브레이크가 걸린 상태다. 그럼에도 여야는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해 적대감을 키워가는 형국이다. 협치는 온데간데없고 과거 정권 뒤 캐기, 정권 발목잡기로 혼란스럽기만 하다. 친정부세력은 적폐세력들의 저항을, 반정부세력은 촛불 민심을 빙자한 대중독재를 우려하고 있다.

 이런 혼란을 바로잡고 미래로 향하려면 촛불 혁명 당시의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 첫출발은 지난 대선 때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대의를 목숨처럼 소중하게 생각하는 큰 정치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국민의 명령은 간단하다. 나라를 반석 위에 올리고 일자리를 걱정하지 않게 해 줄 정치를 바라고 있다. 지금처럼 정쟁을 계속한다면 국민은 정치에 등을 돌릴지 모른다. 그런 사태는 북핵 위기보다 더 큰 불행이다. 외환을 해결하려면 내부 결속이 먼저다. 그래야 다른 나라가 우리를 업신여기지 못한다. 그래야 개혁이 가능하다. 국민들은 상대에 대한 적대감을 가슴에 묻고 오로지 나라와 국민만을 생각하는 정치를 해 주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