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50 (금)
산업현장 맞춤형 인력 양성 평생직업 책임진다
산업현장 맞춤형 인력 양성 평생직업 책임진다
  • 최학봉 기자
  • 승인 2017.11.02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는 지난 2015년과 2017년, 우수대학 선정과 4년 연속 A등급을 달성해 폴리텍대 전체 실적을 선도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이하 부산캠퍼스)는 평생기술로 평생직업을 책임지는 대한민국 대표 직업교육 중심대학으로, 산업현장 맞춤형 인력 양성을 전담한다. 부산캠퍼스는 부산지역 내 취업률 3년 연속 1위, 산학협력 우수성과 등 직업 교육 부문의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14년 고용노동부 일자리 창출 유공자 대통령상과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장관상을 수상했다. 부산시 교육 기부 메세나 탑도 수상했다. 부산캠퍼스 도재윤 학장은 “우리 대학은 지난 4월 2017년도 국가브랜드대상(NBA) 전문대학 부문 1위라는 쾌거를 이뤘다. 그중에서도 부산캠퍼스는 2015년과 2017년, 우수대학 선정과 4년 연속 A등급을 달성해 폴리텍대 전체 실적을 선도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NBA 전문대학 부문 1위

4차 산업 대비 학과 개편

85% 넘는 취업률 자랑

실습 60% 이상 현장 교육

 

 ◆Factory Learning(현장 중심) 학사시스템

 부산캠퍼스는 시스템을 통한 산업현장 요구를 대학 강의실로 옮겨 오는 데 성공했다. FL 시스템은 교수 한 명당 10개 이상의 기업체를 DB로 구축해 밀착 관리하면서 기업의 기술 요구와 산업 변화를 현장 중심형 교과 편성과 장비 구입에 반영하고 현장실습과 취업에 활용하는 제도다. 전체 교육과정 중 실습 교과 비중을 60% 이상 편성해 실무 위주의 수업으로 진행 중이다. 지난 2015학년도부터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교과과정을 전면 개편했다. 부산캠퍼스는 올해 또 한 번의 도약을 위한 준비를 끝냈다. 전 학과가 정부의 미래 신성장동력학과 개편 사업에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정돼서다. 최첨단 교육장비와 기자재 구축을 통한 4차 산업혁명 대비 최신 학과 개편을 모두 마친 것. 지난해 1월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바프 세계경제포럼(WEF) 회장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를 처음 언급하면서 “4차 산업혁명은 산업뿐만 아니라 경제, 고용, 심지어 정부 형태까지도 바꿀 것”이라고 변화를 예고했다. 부산캠퍼스는 산업구조 변화에 대비한 신산업 학과 신설과 기간산업 학과의 ICT 교과과정 연계 개편작업을 마친 상태다.

 ◆질 높은 취업률

 부산캠퍼스는 취업률에 있어 부산지역에서 가히 독보적인 위치다. 지난 2015년도 대학정보공시 기준 취업률 85.2%를 기록했다. 올해 12월 발표될 2016년도 취업률도 85%를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강점은 취업유지율에도 나타나고 있다. 취업유지율은 취업의 질을 대변하는 수치다. 대학정보공시 기준 1차 유지율 92.9%, 2차 유지율 90.2%를 기록해 부산지역 전문대 1위를 수성했다. 최근 2년간 부산캠퍼스 졸업생은 현대자동차, 동국제강, 현대위아, 대우조선해양, LS산전, 농심 등 대기업뿐만 아니라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력공사 등 공기업에도 대거 진출하고 있다. 부산캠퍼스의 등록금은 지역 내 최저 수준이다. 2017학년도 기준 한 학기 등록금은 116만 원으로 부산지역 전문대 평균 등록금 대비 40%에 불과하다. 여기에 더해 각종 교내외 장학금으로 장학금 수혜율이 70%에 달한다. 실제 재학생들의 등록금 부담률이 현저히 낮다는 걸 의미한다. 입학금도 없다. 또한 월 10만 원의 저렴한 기숙사 비용과 다양한 지원 제도로 학생이 능력 향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최선의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융합형 기술인재 양성

 부산캠퍼스는 인성을 겸비한 기술인재 양성을 목표로 종합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힘쓴다.

 참人폴리텍(Charming Polytech) 프로그램이다. 매력적이고 멋진 참된 인재라는 뜻이다.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재학생 위탁 교육, 캠페인 활동, 문화확산 운동과 포트폴리오 작성 지도 등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중이다. 지난 8월엔 교내 봉사동아리 더하기봉사단 20명이 네팔 카트만두에 방문해 국제기술봉사, 노력 봉사, 문화교류 활동을 실시했다. 이밖에도 정기적으로 봉사 활동과 재능기부 활동을 펼치고 있다.

 

▲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 전경.

◆각종 경진대회 수상 두각

 올해 부산캠퍼스 재학생들은 각종 경진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8월 한국폴리텍대학에서 주관하는 ‘제1회 벤처창업아이템경진대회’에 컴퓨터응용기계과 시그널테크팀(이근옥, 김은석, 김준수)이 참가해 ‘바이크 전조등 스마트 조향 시스템’을 출품, 치열한 경쟁 끝에 영예의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후 9월에는 스마트전자과 공돌이팀(임태훈, 강지훈, 이지곤, 도승현, 양우섭)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부산시가 주최한 ‘제1회 3D 프린팅 창작 부산지역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들은 부산 대표로 선정돼 이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두고 진검승부를 펼칠 예정이다.

 ◆고교생 드론 경진대회 개최

 지난 9월 부산캠퍼스는 부산 강서 체육공원에서 ‘제3회 전국 고교생 드론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전국 고교생 125개 팀, 135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드론 플라이 단일 부문으로 진행된 대회는 신성장 산업 분야인 드론에 대한 관심과 고교생들의 공학적 창의성을 고취하는 데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개최 3년 만에 전국 규모의 경진대회로 성장했고, 영예의 고용노동부장관상은 여수공고 손창혁 군(15)에게 돌아갔다.

 ◆선도적 국정과제 수행

 부산캠퍼스는 정부 국정과제와 정책 사업에도 적극적이다. 지난 2014년 3월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공동훈련기관 선정을 비롯해 같은 해 9월 일ㆍ학습병행제 듀얼공동훈련센터 선정, 지난해 12월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 부산도제지원센터 선정이 그것이다. 특히 도제지원센터는 부산지역 15개 특성화고교로 구성된 4개 도제학교 사업단(기계ㆍ전기ㆍ전자 계열)과 연계해 고용노동부와 부산시교육청이 지원하고 부산캠퍼스가 운영하는 센터다. 부산지역 도제지원센터 규모는 전국 네 번째로, 신규 센터 중에서는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올해 3월부터 147개 협약 기업과 420명의 학습근로자가 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제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내년 약 250여 개 업체, 850명의 학습근로자가 참여하는 사업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며, 이후 졸업생에 대해서는 오는 2019년 한국형 마이스터로 학위연계형 P-TECH(Pathways in Technical Education, oriented Convergent High-Technology)를 통한 최신 기술 중심의 기술훈련을 실시하게 된다.

 

▲ 도재윤 학장

정원 534명 중 113명 수시 2차 선발

일반대학 지원, 등록 상관없이 중복지원가능

학생부 성적만으로 수시ㆍ정시 지원

기초생활수급자 등 전형료 면제

 부산캠퍼스는 수시모집 지원횟수와 일반대학 지원ㆍ등록에 제한받지 않고 지원할 수 있으며, 오는 7일부터 21일까지 수시 2차 원서를 접수받아 7개 학과, 113명을 선발하게 된다. 이후 정시에서는 오는 12월 30일부터 내년 1월 12일까지, 원서를 접수 받으며 총 36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수시 및 정시모집 정원 내 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는 누구나 지원이 가능한 일반전형과 특성화고(전문계) 및 인문계고 전문계반 졸업(예정)자, 산업체 근무경력자(6개월 이상 경력자), 기술ㆍ기능 분야 국가기술자격 취득자,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이수(예정)자 등 대학 자체기준 특별전형으로 모집한다. 정원 외 전형으로는 전문대학 이상 졸업(예정)자, 산업체 및 군 위탁생, (재)외국민, 새터민, 장애인, 25세 이상, 산업체 근무경력 2년 이상, 다문화가족, 기초생활 수급권자, 차상위계층 등이 있다.

 고교졸업 연도와 상관없이 학생부 성적만으로 수시ㆍ정시 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 성적은 전 학년 성적이 반영되며 학년별로 1학년 20%, 2학년 30%, 3학년 50%를 반영한다. (단, 재학생은 3학년 1학기 까지 성적을 반영) 또한, 모든 학과에서 면접을 실시하며 성적(80%)+면접(20%)로 최종 선발한다. 수시 2차 면접은 오는 12월 2일 토요일에 진행된다. 면접시간은 평균 10분 내외로 인성과 발전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검증한다.

 또한 한국폴리텍대학은 국가보훈대상자ㆍ기초생활수급자ㆍ다문화가족ㆍ새터민의 경우 전형료를 100% 면제해주고 있다.

 단, 한국폴리텍Ⅶ대학 내 부산ㆍ창원ㆍ울산캠퍼스 중복지원은 불가능하며, 동일캠퍼스 내 여러 학과 또는 전형에 복수지원이 불가하므로 수험생들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 홈페이지(www.kopo.ac.kr/busan)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51-330-7730~773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