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35 (목)
‘경찰민원포털’ 이용하세요
‘경찰민원포털’ 이용하세요
  • 이영진
  • 승인 2017.11.02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영진 창원서부경찰서 형사과 형사

 예전에는 민원인들이 경찰서 민원실 및 해당 부서를 직접 방문해 민원을 접수하고 일정한 민원 처리 기간이 지난 후 재차 경찰서를 방문해야만 허가증, 면허증 등 각종 자격 사항에 대한 인ㆍ허가 결과물들을 받아볼 수 있었다.

 이에 경찰청에서는 지난해부터 경찰서 방문 없이 온라인 경찰민원포털(minwon.police.go.kr) 서비스를 개시하고 온라인상에서 접수ㆍ발급 가능한 47여 종의 법정 민원을 처리할 수 있게 했다.

 하지만 여전히 이를 모르고 활용하지 못하는 국민들이 많다.

 경찰민원포털 서비스는 기존에 분산돼 있던 민원처리 기능을 통합, 온라인접수 처리 창구를 일원화하고 온라인 신청ㆍ발급 민원을 확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운전경력증명발급, 교통사고 사실확인원, 도로공사신고, 긴급자동차지정신청, 긴급자동차지정증재교부신청, 운전면허처분 이의신청,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필증재교부신청, 전의경복무확인 증명서, 수사사건접수증 발급신청, 손실보상청구, 범죄신고, 교통민원, 수사민원, 비리제보 등 다양하다.

 경찰민원포털은 경찰서 방문 없이 집에서 온라인을 통해 대부분의 경찰민원 처리를 가능하게 하며, 민원24(정부민원포털)와 연계한 국민편의기능도 주력하고 있다.

 경찰 사이트 외에도 법무부, 국민안전처의 해양경비안전본부, 주정차 과태료 관련 지자체 등 경찰민원과 관련된 타 부서 사이트에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다.

 모바일 버전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어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거나 시간적 여건이 되지 않는 사람은 182(경찰민원상담센터) 전화연결을 통해서 간편하게 민원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국민민원포털은 국민이 경찰에 대해 거부감을 없애고 좀 더 가깝게 민원 해결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많은 홍보를 통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활용해 국민의 궁금증이 좀 더 쉽게 해소되기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