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0:18 (토)
“지방자치권한 확대와 지역 균형발전 추진을”
“지방자치권한 확대와 지역 균형발전 추진을”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11.19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문단, 대정부 결의문
▲ 경남도가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만든 자치분권자문단이 지방자치권한 확대 등을 골자로 한 대정부 결의문을 발표했다.

 경남도가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만든 자치분권자문단이 지방자치권한 확대 등을 골자로 한 대정부 결의문을 발표했다.

 자문단은 지방자치권한 확대, 지역대표형 상원국회와 제2국무회의 신설, 국민발의ㆍ국민투표ㆍ국민소환의 헌법 명시 등의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지난 17일 채택했다.

 기초지방선거 정당 공천제 폐지, 후보자 결정권 주민에게 귀속, 수도권 집중 방지, 지역균형발전 대책 마련 등도 결의문에 담았다.

 이날 회의에서는 자치분권과 관련한 최근 정부 동향과 도의 추진상황을 보고받았다. 자치분권자문단 운영방향과 내년도 계획도 논의했다.

 한경호 지사 권한대행은 “자치분권은 세대 간, 계층 간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고 지역 균형발전과 복지국가를 실현하는 큰 축이다”며 “자문단이 산적한 분권 과제를 도출하고 조언해 경남도가 자치분권을 추진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도는 학계 전문가, 분권 활동가, 법조계, 언론계, 분야별 대표자 등 15명을 자치분권자문단 위원으로 위촉했다. 위원들은 자주분권 실현을 위한 분권 개헌 과제 도출과 도민 공감대 확산 지원 등 역할을 맡는다. 이시원 경상대 행정학과 교수와 정원식 경남대 행정학과 교수가 자문단 공동위원장에 선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