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6:41 (금)
가야문화권 특별법 제정 조속히 이뤄져야
가야문화권 특별법 제정 조속히 이뤄져야
  • 경남매일
  • 승인 2017.11.27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의회가 제출한 가야문화권 특별법 제정과 창녕 워터플렉스 조성사업 정상 추진 등 대정부 건의안이 통과될지 그 성사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는 삼국사 중심의 역사에 가려져 국가적 관심과 지원에서 소외된 가야사 연구 복원사업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추진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가야의 본고장’인 경남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히 그렇다.

 경남도의회는 제349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러한 대정부 건의안을 의결했다고 27일 밝혔다. ‘가야문화유산을 제대로 복원하기 위해 충분한 조사연구와 철저한 고증을 위한 예산 지원과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하는 중앙정부의 강력한 컨트롤타워 구축 등 범정부적인 지원과 이를 뒷받침하는 법적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어 도의회 소방위원회 자유한국당 소속 권유관(창녕2) 의원이 대표 발의한 ‘낙동강 창녕 워터플렉스 조성사업 정상추진 대정부 건의안’도 통과됐다. 이 건의안은 창녕군 남지읍 일대 116만㎡에 270억 원을 들여 오토캠핑장, 탐방로 등 15개 사업을 추진해 레저ㆍ생태ㆍ휴양이 어우러진 수변 관광지 조성사업 정상 추진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이는 순조롭게 진행되는 사업에 대해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상수원 오염과 녹조 가중 우려 등으로 ‘부동의’ 하면서 경남 구간만 사업 중단에 따른 도민들의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수년간 지역 숙원사업으로 추진된 데다 우포늪과 화왕산, 부곡온천과 연계한 힐링 관광 중심지가 되고 낙동강을 끼고 있는 자연 친수환경을 전 국민과 공유하는 획기적인 이 사업은 애초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

 ‘가야문화권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돼야 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자기 주도적인 역사를 기억하고 이를 후세에 남겨놓기 위해서라도 문헌 기록, 연구 인력 등을 확보해 가야를 복원해야 한다. 경남이 그 중심에서 해야 할 소임을 수행하기를 도민들은 바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