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26 (금)
부산연구개발특구, 경남 일부 편입하나
부산연구개발특구, 경남 일부 편입하나
  • 경남매일
  • 승인 2017.12.04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연구개발특구에 경남의 창원과 김해 일부 지역도 포함하는 문제가 수년째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경남과 부산은 지난 2015년 11월 부산 강서구 국제 산업물류도시 첨단복합지구ㆍ산업화 촉진지구, 녹산 국가산단 생산거점지구 등 14.1㎢에 지정된 부산연구개발특구의 범위에 창원ㆍ김해 일원(6.07㎢)을 편입해 달라는 신청서를 정부에 냈으나 아무런 진척이 없다. 신청 후 당시 미래부가 9차례나 회의를 거쳐 최종계획서를 낼 예정이었으나 기재부가 국내 특구 전반에 대한 검토 용역에 들어가면서 일정에 차질이 생겼다. 올해 3월 기재부가 검토 결과와 관계없이 각 부처에서 결정하라고 통보하더니 조기 대선 정국과 새 정부 출범으로 아직도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과기부가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나 아직도 회의조차 못 열었다.

 경남이 포함돼야 하는 이유는 자명하다. 경남은 첨단기술과 관련한 다양한 지구를 육성하고 있다. 부산연구개발특구 특화 분야인 조선ㆍ해양플랜트산업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도 밀집해 있다. 창원공단의 첨단고도화와 실물적 뒷받침, 전기연구소, 재료연구소, 대학의 연구성과가 부산연구개발특구와 힘을 합한다면 파급효과는 더욱 커진다. 부산시가 동의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늦출 이유도 찾기 어렵다. 그런데도 하세월이다.

 4일 한경호 경남지사 권한대행이 부산연구개발특구가 경남지역으로 확대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오죽 답답했으면 그럴까 싶다. 부산연구개발특구는 내년이면 출범 5년이 된다. 초기에 전체 그림을 제대로 잡아야 시간 낭비 없이 체계적으로 육성할 수 있다. 과기부는 더 이상 이 문제를 질질 끌어서는 안 된다. 과기부는 급할 게 없는지는 모르지만 지역경쟁력을 회복시켜야 할 절체절명의 시기에 있는 경남은 한가한 입장이 못 된다. 조속히 전향적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