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6:01 (금)
“기초의원 4인 선거구 확대해야”
“기초의원 4인 선거구 확대해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12.07 0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시민단체ㆍ야당 촉구 “1~2개 정당 의석 독점 안돼”
▲ 경남 시민사회단체와 자유한국당을 뺀 경남 야당들이 6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초의원 4인 선거구 대폭 확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경남 시민사회단체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당들이 기초의원 4인 선거구 대폭 확대를 촉구했다.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ㆍ경남여성단체연합ㆍ민주노총ㆍ진주시민행동이 참여하는 정치개혁 경남행동과 국민의당ㆍ노동당ㆍ녹색당ㆍ민중당ㆍ정의당 경남도당은 6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초 지방의회에서 1∼2개 정당이 의석을 독점한다”며 “지방의회에서도 정치세력간 경쟁이 상실돼 지방의회 선거제도도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ㆍ군ㆍ구별로 구성된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선거구 획정 과정이 투명하고 유권자들의 의견을 공개적으로 수렴해야 한다”며 “유권자들이 투표만 하는 존재가 아니라 선거의 룰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소수 정당과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를 열 것을 요청했다.

 이들은 “선거구획정위는 중선거구제 취지를 살려 2인 선거구를 대폭 축소하고 4인 선거구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며 “그동안 거대 정당들은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4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쪼개기’하는 일들이 반복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 4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에서 4인 선거구를 늘리는 것을 적극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진 서울시 선거구획정위와 관련해 ‘박원순 시장의 정치적 음모에 의해 진행된다’는 근거 없는 발언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며 “한국당은 음모론을 펼치는 행위를 중단하고 선거제도 개혁과 4인 선거구 확대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와 정당은 오는 11일부터 연말까지 한국당 경남도당 앞에서 선거제도 개혁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12일에는 시민단체와 지역 정당이 참가하는 토론회도 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