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9:51 (수)
선별적 남해안 발전 거점 육성안 문제 있다
선별적 남해안 발전 거점 육성안 문제 있다
  • 경남매일
  • 승인 2017.12.12 2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30일 국토교통부가 내놓은 남해안 발전 거점 육성안의 대상 지역에 경남(남해, 하동, 통영, 거제)과 전남(고흥, 여수, 순천, 광양)의 8개 시군만 포함되고 창원, 고성, 사천 등이 빠졌다. 이 육성안은 국가대표 관광상품 개발을 목표로 15개 중점사업을 통해 남해안 해안과 내륙을 잇는 광역관광루트로 만드는 계획이다. 페리 운항 등을 통해 육로와 해로로 고흥과 거제를 연결하는 해안루트를 만들어 국립관광도로로 지정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남해안 다도해에 여수공항 경비행기 항공투어를 대표상품으로 육성하고 섬진강 휴게소를 환승휴게소로 만들어 시티투어버스와 연계하는 계획도 내년부터 추진하는 내용이 들어있다. 이 구상을 남해안 발전종합계획에 반영해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것이다.

 이런 남해안 발전 거점 육성안에 사천, 고성, 창원이 빠진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전남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경남도 4곳만 선정했다면 더더욱 해괴한 일이다. 나머지 경남지역뿐만 아니라 전남의 다른 지역도 뛰어난 경관과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런 지역을 뺀 거점육성안은 반쪽짜리가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창원의 경우 로봇랜드, 구산해양관광단지, 명동 마리나사업 등 대규모 관광인프라 사업이 진행 중이고 기존의 거가대교에다 신설 중인 국도 5호선을 통해 거제와 연결됨으로써 경남 남해안 순환관광루트의 한 축이 된다. 사천의 경우에도 삼천포대교, 바다케이블카, 비토섬, 신수도, 항공우주박물관 등의 관광 인프라가 있고, 고성에도 당항포관광지, 상족암 및 공룡박물관, 자란만 등의 자원이 있다. 사천, 고성의 포함은 경제성 문제로 추진 여부가 여전히 불투명한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의 경제성을 확보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전 정부부터 남해안 종합계획에는 지역을 차별한 적이 없다. 새삼 일부 지역을 빼고 논할 여지도 없다. 만일 뺀다면 남해안 발전종합계획도 그림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이제 와서 남해안 발전 구상이 혼선을 빚지 않도록 정부의 전향적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